고민상담
성실의독수리형제단
채택률 높음
아내가 화 낼때 풀어주는 법좀 알려주세요.
아내와 대화를 하며 특히 어떤 일을 결정해야 하는 순간에 많이 다투게 되네요. 다투는 포인트는 저의 감정을 빼놓고 사실만 전달한다는 것인데, 저는 전형적인 T성향이고 아내는 전형적인 F성향이에요. 그래서 저는 사실이 중요하고 객관적으로 비교평가 하면서 결정을 내려는 생각이 강하고 또 논리적으로 이해가 되면 화도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내는 객관적 정보만 전달하는 것이 대화가 아니고 자꾸 감정을 말하라는데 싸우려는 의도가 전혀 없이 나름대로 잘 설명해 보려고 해도 제 이야기를 들으면 짜증이 난다고 합니다. 저는 사실을 전달하고 그 안에서 뭐가 좋을지 같이 고민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게 대화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는데 감정의 영역에 들어가니 난감할 때가 많네요. 아내가 설명하며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도 알려주었지만 또 다른 상황이 오면 적절히 적용이 되지를 않아서 아내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서로 다투게 되요. 이런 상황이 답답하고 제가 너무 비인간적으로 아내의 말처럼 자기의 입장만 생각하며 살아온 것인가 속상하고 이내 아내가 또 화를 내지는 않을까라는 두려움에 말을 잘 하고 싶은 마음이 사라지고는 합니다. 대화하는 도중 감정이 발달한 아내가 화를 냈을때 유연하게 풀어줄 수 있는 대화법이나 기타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