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치아 상태가 좋지 않아도 스케일링 해도 될까요?

치아 상태가 좋진 않는데 스케일링 해도 괜찮을까요? 괜히 스케일링 하고나서 더 시리고 아플까봐 걱정되네요 치석 제거는 하고싶은데 치아에 무리가 갈까봐 고민이 되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전택근 치과의사입니다.

    치석제거는 해주시는게 좋으며 구강 건강 전반적으로 잘 챙기시기 위해서는 치석제거도 정기적으로 시행해주셔야합니다. 우식등도 있으시다면 꼭 미리 치료받아 발치나 근관치료까지 하지 않도록 해주시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

    *본 답변은 환자분의 말씀에 의거한 답변으로 다니시는 치과의원 또는 근처 치과 등 내원하셔서 정밀검진을 요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31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최석민 치과의사입니다.

    스케일러는 초음파 진동으로 치석을 떨어뜨리는 것이므로 치아에 무리가 가거나 하진 않습니다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스케일링 후 며칠 시릴 순 있는데 일시적인 증상입니다

  • 안녕하세요. 한성미 치과위생사입니다.

    스케일링을 해서 시리고 아플 치아라면 이미 문제가 있는 치아일테고, 스케일링을 받으면 더 시리고 아플까봐 건드리지 않는 것은 예방이아니라 그저 방치일 뿐이며, 그것을 상태를 더욱 더 악화시킬 뿐입니다. 질문자님의 치아들이 어떤 상태인지는 모르겠지만 잇몸문제로 치아가 아픈 경우도 있어서 스케일링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일단 치과가셔서 정확하게 상태파악을 하시고 어떻게 해야할 지 치과의사와 상의하시는게 좋을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장인아 치과위생사입니다.

    치석을 제거해 치주질환을 예방하는 스켈링은 상태가 안좋을수록 더욱 필요합니다. 스켈링의 원리인 초음파는 치아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치아의 마모가 있으면 시릴수도 있으나 온수를 이용하여 스켈링 하면 괜찮습니다. 스켈러의 강도를 약하게 하면 통증 또한 없습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