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누우우
삶은 달걀을 먹을때 흰자만 먹고 노른자는 잘 먹지않는 사람들이 있는데 흰자와 노른자 각각의 성분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삶은 달걀을 먹을때 노른자는 먹지않고 흰자만 먹는 사람들이 있는데 노른자와 흰자 각각은 무슨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성일 영양사입니다.
흰자
계란 중 가장 많은 중량을 차지합니다. 전체의 50~60%가 난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분과 단백질 함량이 높아 계란이 부화할 때 영양분의 역할을 합니다. 난백의 조성은 닭의 품종, 산란기 및 영양상태 등에 따라 성분의 조성이 달라지며, 난백의 단백질은 온도나 첨가물에 따라 다양하게 특성이 변화돼 식품가공에 널리 이용되기도 합니다.
노른자
노른자인 난황은 병아리 부화 시 생명이 되는 배가 있는 부분입니다. 난황의 주성분은 수분(49%), 지방(31%), 단백질(17%) 그리고 미네랄(2%) 등 입니다. 난황은 계란 전체 중량에 28~32%를 차지하며 인과 철분이 많고 특히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 노른자는 계란 액체 무게의 33% 가량을 차지하며 계란에 함유된 모든 지방과 콜레스테롤, 그리고 44%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니아신과 리보플라빈을 제외하면, 노른자는 흰자보다 많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계란에 들어 있는 비타민 A, D, E는 모두 노른자에 있습니다. 노른자는 자연적으로 비타민 D를 함유하고 있는 드문 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노른자는 흰자보다 칼슘, 구리, 요오드, 철분, 망간, 인, 셀레늄, 아연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대형 계란 노른자는 59 칼로리를 공급합니다.
흰자는 계란 액체 무게의 6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수분과 단백질이며 계란 전체 단백질의 57%와 대다수의 니아신, 리보플라빈, 염소, 마그네슘, 포타슘, 나트륨, 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대형 계란 흰자의 열량은 17 칼로리가 들어 있습니다.
USAPEEC - 미국가금류수출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