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마티스
물을 많이 마셔도 좋지 않다고 하는데 뭐가 맞는거죠?
대중매체에서 물을 하루에 2리터씩 꾸준히 마시면 좋다고 했던것 같은데
또 최근에 유튜브에서 본 영상에서는 물을 2리터씩 마시면 오히려 몸에 좋지 않다고 하더라구요
뭐가 맞는말인걸까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기때문에
그날의 활동량과 섭취한 음식에 따라서 수분 섭취량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과도한 수분 섭취는 전해질 불균형을 유발해 저나트륨혈증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은 1.5~2L로 개인의 체중과 활동량. 기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맞아요 물을 몸에 안 맞게 억지로 마시는것이 무조건 좋은것이 아닌게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은 하루에 체중 1kg당 30~35ml의 물을 섭취하는것이 적당하며, 이를 계산하면 대략 1.5~2L의 수분 섭취량이 됩니다. 근데 이것은 음식 속 수분까지 포함된 양으로 보시면 됩니다.
반드시 물만 2리터를 마셔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고려해야 할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의 활동량
• 체수분량, 체중
• 땀 배출량
• 환경, 지역, 기후
• 기초대사량
에 따라 필요량은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물의 양이 어떻든간에 한 사람에 맞는 물의 양이 있는데 극단적인 예시로, 그 권장량의 2배(대략 4~5L이상 갑자기 한번에) 가깝게 마시게 되면 나트륨 농도는 희석되어 저나트륨혈증 같은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불필요한 과도한 소변 배출로 신장에도 부담이 가게 됩니다.
반대로 물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탈수, 피로, 집중력 저하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주의할 점은 정해진 양을 무조건 강박적으로 지키시기보다 갈증, 소변 색깔, 활동량 등을 기준으로 본인의 몸 상태에 맞게 조절하는 것입니다.
예로 소변 색깔은 연한 보리차 색이면 괜찮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하루 2리터는 평균 권장치일 뿐 개인의 체중, 활동, 질병 상태에 따라 조절해야 해요
과잉 섭취는 저나트륨혈증 등 부작용이 생기는데요
일반적으로 현대인은 나트륨을 많이 섭취해서.... 잘 안생겨요
1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