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정말 나을 생각이 1도 없나봐요 ㅜㅜ

성별

여성

나이대

30대

팔은 맨날 붓고 아프고...

몇년전에 테니스엘보 심하게와서 그때부터 조금만 무리해도 팔 아프고 붓고...

이번엔 또 골프엘보라고 그러네요 참...

엘보는 완치가 없나보네요 ㅜㅜ

몇주째 팔이 아프고 냉찜질하면 그때뿐이고

병원 가봤자 먹는 염증약밖에 안주는데

하아 ㅜㅜ 우울하네요

나중에 수술해야되나요 혹시...

지금 몇주째 이러니 걱정이네요 나을 생각이 1도 없는거같아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몇 년째 반복되니 정말 지치실 만합니다.

    테니스엘보(외측 상과염)와 골프엘보(내측 상과염)가 반복되는 건 힘줄 자체의 퇴행성 변화가 누적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단순 염증이 아니라 힘줄 콜라겐 구조가 손상된 건병증(tendinopathy)으로 진행되면 소염제만으로는 근본 해결이 안 되는 게 맞아요. 약 먹어도 그때뿐인 느낌이 드시는 게 당연한 이유입니다.

    수술은 보통 6개월 이상 보존적 치료를 충분히 했는데도 전혀 호전이 없는 경우에 마지막 선택지로 고려하고, 지금 단계에서 바로 수술로 가는 경우는 드뭅니다. 다만 지금 받고 계신 치료가 소염제 위주라면 방향을 바꿔볼 필요가 있습니다. 재활의학과에서 체외충격파 치료나 힘줄 강화 운동인 편심성 수축 운동(eccentric exercise) 프로그램을 병행하면 반복 재발 고리를 끊는 데 실질적으로 다릅니다. 일상에서 어떤 동작이 반복적으로 힘줄을 자극하는지 파악하고 그 부하를 줄이는 것도 치료의 일부입니다.

    재활의학과 쪽으로 한번 방향을 바꿔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채택 보상으로 16.56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

    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

    엘보는 기본적으로 과사용이 원인입니다.

    따라서 엘보의 원인이 되는 팔의 과사용을 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통증이 있을 때 과사용은 중단하고 통증이 좋아지면 다시 사용하면

    악화일로가 될 뿐입니다.

    따라서 완전하게 회복이 될 때까지 과사용을 줄이면서

    스트레칭과 강화훈련을 하셔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신미소 물리치료사입니다.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는 한번 생기면 재발이 잦고 회복이 더디기 때문에 몇주 이상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하짐나 통증이 오래간다고해서 반드시 평생 낫지않거나 수술이 필요한것은 아니며 많은 분들이 보존적 치료로 호전됩니다. 염증약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운동치료, 스트레칭, 보조기착용,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을 함께 고려하기도 합니다. 수술은 보통 장기간 치료에도 호전이 없고 일상행활에 큰 지장이 있는 경우에만 신중하게 검토합니다. 현재 몇주째 증상이 지속되고 붓기까지 있다면 다시 평가받고 치료방향을 조정해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김의균 물리치료사입니다.

    팔은 맨날 붓고 아프고 몇 년 전에 테니스엘보가 심하게 와서 그때부터 조금만 무리해도 팔이 아프고 붓고 이번에는 골프 엘보도 같이 왔다면 적절한 관리가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적절한 휴식 및 안정 그리고 보조기나 보호대등을 통한 관절의 보호 그리고 몸 상태에 맞는 재활 치료등을 받으시는게 좋을 것으로 생각되며 정확한 상태를 알 수 없기에 통증 및 증상이 지속되시거나 심해지신다면 재검사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 안녕하세요. 김현태 물리치료사입니다.

    반복적인 통증이 있으시다면 치료는 지솓하시고, 호전이 없다면 다른 병원에 방문해보시는 것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엘보질환이 만성적인 경우 치료기간이 길 수 있는데요, 생활습관을 개선하거나 어느정도 통증 완화가 된 시점에서는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칭을 지속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