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이 요즘급격히오르는이유가있나요?

제목 그대로 궁금해서물어봅니다. 갑자기너무급하게오르는거같아물어보아요.

쉽고간단하게답해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호현 경제전문가입니다.

    환율이 급하게 오르는 가장 큰 이유는 외국인들이 한국 주식을 많이 팔고 달러를 사서 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외국인 순매도가 20거래일 넘게 이어졌고, 이 과정에서 달러 수요가 크게 늘었습니다.

    또한 중동 정세 불안으로 국제유가가 오르면서 안전자산인 달러를 선호하는 분위기가 강해졌습니다. 여기에 미국 경제가 예상보다 견조해 미국 금리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달러 강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지금은 "원화를 사려는 사람보다 달러를 사려는 사람이 훨씬 많아진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원화 가치는 떨어지고 환율은 올라가는 것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129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최현지 경제전문가입니다.

    중동의 지정학적 불안으로 안전 자산인 달러를 찾는 심리가 강해지면서 달러 가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한국 주식을 대량 매도하고 그 대금을 달러로 바꿔 나가려는 수요가 환율 상승을 강하게 부추깁니다. 미국의 고금리 기조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더해지며 상대적으로 원화 가치가 하락해서 환율 급등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의 높은 금리가 당분간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으면서 상대적으로 원화의 가치가 하락하는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외적인 경제 불확실성과 달러 강세가 겹치면서 현재의 가파른 환율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가장 쉽게 말씀드리면 경상수지는 사상최대이지만 국내로의 투자로의 늘지 않고 대미나 해외로의 투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환전하지 않고 달러를 그대로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들이나 그룹사들이 대다수 이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오히려 국내에서 벌어들이는 원화까지 달러로 환전되어 자본이 유출되고 있고 거기다가 최근에는 국내 개인들이나 기관들이 해외투자로의 속도가 증가하며 자본수지 유출이 발생되기 때문이며, 거기다가 최근에는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과 외국인들의 5월부터 국내의 금융시장에서 자본유출이 가속화되면서 환율이 오르는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박용준 경제전문가입니다.

    환율의 움직임을 정확히 어떤 요인이다라고 단정해서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달러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한국 증시 상승에 따라 외국인들이 차익 실현 매물을 달러로 바꿔서 나간 것이 영향이 크지 않았나 싶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미국 트럼프의 온리 아메리칸 아메리칸 퍼스트와 같은 정책 때문에 세계 많은 나라들이 미국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국방비 증액이라던가 미국에서 공장을 강제로 짓게 만들고 삼성이나 몇몇 나라 몇몇 기업들도 미국으로 돈 들고 건너갔습니다 이번에는 코스피에 투자했던 외국인들이 이 조원이나 팔고 나갔던 해요.그게 다 달러 네 요. 국내 리스크 라기보다는 트럼프를 어찌할 방법이 없습니다

  • 안녕하세요. 최현빈 경제전문가입니다.

    • 우리나라에서 주식을 팔고 해외로 자금이 이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국내 주식이 단기간에 급등하다 보니 외국인들 포트폴리오 조정시에 매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 또한 다음주 있을 스페이스X의 상장 탓에 더욱이 빠르게 해외로 자금이 빠져나가며 환율을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