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비상하는다람쥐15
식품 첨가물의 안전성과 그 영향에 대해서
안녕하세요.
식품에는 다양한 첨가물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는 인공 조미료도 있고, 자연에서 얻어진 재료들도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품 첨가물의 안전성과 그 영향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식품 첨가물은 안전성을 확인한 후 사용되며 각 나라의 규제 기관(예: 한국의 식약처, 미국의 FDA)은 첨가물의 안전성을 평가하고 허용 기준을 설정합니다. 인공 첨가물과 자연 첨가물 모두 일정한 양까지는 안전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인공 조미료(예: MSG)나 보존제(예: 방부제)는 일부 사람에게 알레르기 반응이나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허용된 범위 내에서 섭취하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자연 첨가물도 과잉 섭취 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첨가물이 포함된 식품을 가끔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가공식품을 과도하게 먹지 않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