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달달한 음식이 맛있는 이유가 뭔가요?
우리가 음식을 먹을때 보면 건강한 음식들은 뭔가 심심하고 맛이 덜한 느낌을 받는데요.
달달하거나 짠 음식을 먹게 되면 맛있는 이유가 뭔지 궁금 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달달한 음식을 먹었을때에는 에너지를 보충하고 혈당을 올리기때문에 맛있다고 느끼는것이 학습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달달한 음식이 맛있게 느껴지는 이유는 인간의 미각이 단맛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기 때문이며, 이는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의 존재를 인식하게 해주어 생존 본능과 관련이 있고, 짠맛 또한 나트륨의 필요성을 반영하여 체내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러한 맛들은 본능적으로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며, 건강한 음식이 상대적으로 덜 자극적이고 단순한 맛을 가지는 경우가 많이 심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