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청소는 누가해야 되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1월 말에 이사한 월세 세입자입니다.

요즘 날씨가 더워서 에어컨을 처음 틀어 봤는데 냄새가 너무 나서 제가 필터를 빼서 세척하고 다시 넣어 봤습니다. 냄새가 덜 나긴 하지만 여전히 곰팡이 같은 냄새가 나더라고요.

이사 갈 때 청소비를 안 내는 대신에 입주청소는 제가 하기로 해서 다른 건 다 청소해서 들어왔습니다. 근데 제가 궁금한 거는 입주청소에 에어컨 청소도 포함인건가요? 아니라면 에어컨 내 청소 관리는 임대인이 하는 게 맞나요? 어떤 사람은 임차인이 하는 거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처음 이사 와서 켜 보고 필터도 닦아보고 했는데 냄새가 나면 안 쪽에 곰팡이 관리 문제니 임대인이 하는 게 맞다라는 말이 있어서요.

제발 해결해주세요… 돈 없는 학생입니다… 그런데 에어컨 냄새가 나서 너무 힘들어서요.

  • 그리고 혹시나 임대인이 안 해준다고 하면 법적 처리나 어떻게 할 방법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길한솔 변호사입니다.

    기본적으로 에어컨 악취에 대해서는 임대인이 달리 정한 게 아니라면 임차인이 그 사용을 위하여 부담하도록 판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대차분쟁조정 신청을 고려해보실 수는 있으나 쉽지 않은 사안으로 보입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