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조계준 청소년상담사입니다.
대화를 잘하는 것은 사실 말하는 것보다 듣는 것을 더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죠. 하지만 질문자처럼 말을 많이 하는 것도 상대방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장단점이 존재하죠. 그래서 말을 많이 하는 스타일이라면 대화할 때 조금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주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해요. 대화할 때 머리 속으로 한번 신중하게 생각하고 말을 하시면 좋습니다. 내가 말을 한 후에 계속해서 말하지 마시고 조금은 뜸들이는 시간이 필요해요. 조금의 정적이 필요하고 상대방이 말을 할 수 있는 타이밍을 배려해서 한 5초정도 기다리면 좋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말을 이어간다면 절대 끊지 마시고 많은 리액션과 호응을 해주세요. 그리고 그 상대방의 주제를 나의 경험과 이야기로 몰고 가지 마시고 그 상대방의 이야기에서 끝을 내야합니다. 중요한 것은 인내심이에요. 내가 너무 말을 하고 싶어도 조금만 참고 상대방의 말에 더 귀 기울이는 것이 대화의 스킬이자 배려와 존중이죠. 많이 들어주면 들어줄수록 라포가 형성되기 때문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