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임 바이 프레임 애니메이션과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애니메이션의 종류에도 프레임 바이 프레임 애니메이션과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이 있다고 하던데
프레임 바이 프레임 애니메이션과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은 어떤 차이에 의해
나눠지는 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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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레임 바이 프레임 애니메이션
프레임마다 한 장씩 그림을 그려가는 제작 방법입니다. 기본적인 형태는 종이에 한 장씩 다른 움직임을 그려가는 플립북 애니메이션과 원리는 같습니다.
최근에는 CLIP STUDIO PAINT 등의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페이퍼리스 애니메이션을 지향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앱에서 그림을 그리고 타임라인에서 그림을 표시할 타이밍을 지정하여 움직입니다.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이란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사용되는 애니메이션 기법 중 하나이다.
2D에서는 스프라이트 시트를 이용한 UV값을 변경하여 애니메이션 출력을 했었지만 3차원 공간에서는 객체는 정점들의 집합으로 이뤄져 있다. 때문에 애니메이션을 출력하는 데는 다른 방식을 요구한다.
여러 기법 중 하나인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의 동작들을 주요 프레임들로 구성한다. 이후 중간 프레임들은 보간을 통해 계산되어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보이게 된다.
키프레임의 생성 단계에서 파일 내부에는 각 프레임의 위치, 회전, 스케일 값을 가지는 정보를 저장한다. 주요 프레임별로 나눠서 저장이 되며 이후 이 프레임들 사이를 보간을 통해서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출력한다.직선 움직임의 경우 선형 보간을 사용하고, 곡선 움직임의 경우 곡선 보간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