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끝까지충실한꽃게탕
갑자기 체중이 증가했어요 이유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저는 운동선수인데요
제가 최근들어 몸이 좀 무거운것같아서 식단관리를 좀 하고있는데요
원래는 식단관리 전혀 안하고 탄수화물 특히 쌀밥을 엄청 많이 먹었었어요 근데 그렇게 관리 하나도 안하고 다이어트같은거 안해도 체지방은 잘 안찌는 체질이였는데
제가 몸이 좀 무겁다고 느끼고 한 한달정도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단으로 지내고 있는데요 간식이나 카페인등 다 안먹고 지내고 있어요
원래 먹던 탄수화물보다 반절 그 이상을 덜 먹고 지내고 있어요
근데 한달마다 인바디검사를 해서 이번에 또 검사해봤는데 한달 전보다 체지방이 한번에 4프로나 늘어나있었어요.. 왜이러는걸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이런 경우 몇가지 원인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부족으로 근육량이 감소하면서 체지방률이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탄수화물이 줄어들면서 훈련 강도나 회복력이 저하돼서 근육이 빠지기 쉽우며 인바디상 체지방률이 상대적으로 높아집니다.
수분, 글리코겐 감소에 따른 측정 오류도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줄이게 되면 체내 글리코겐과 수분이 줄어들면서 이로 인해서 인바디 수치가 왜곡되어 체지방률이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컨디션 저하로 인한 활동량 감소도 원인입니다. 저탄수 식단이 오히려 운동 효율을 떨어뜨려 활동대사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고단백 식단에서도 칼로리가 과잉되면 단백질에서 지방으로 저장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훈련 강도에 맞게 복합탄수화물 섭취를 해서 에너지 대사를 회복시켜봅니다. 그리고 인바디 측정 전에 수분 섭취는 충분히 하시길 바랍니다. 아마 실제 체지방이 증가했기보다는 상대적으로 근육량 감소와 수분 변화일 가능성이 높으니 너무 염려마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식생활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탄수화물을 확 줄이면 수분이 빠지며 근육량을 줄어들어요
그리고 체지방률이 상대적으로 늘어날순 있답니다.
단백질도 같이 드셔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