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왜 이미 가진 것보다 없는 것에 더 집중하게 될까요?

현재 가진 것들이 적지 않은데도 만족하기보다 부족한 부분만 계속 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간이 없는 것에 더 집착하는 심리가 왜 생기는지 궁금합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사람은 항상 남들과 비교하는 심리가 있으며 특히 동아시아국가는 이런 현상이 강합니다 그러다보니 자식간의 비교나 그리고 서열화 계층화 하려는 욕심이 강한것도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런 만족하지 못하는 동기와 욕심이 새로운 창의성과 새루운 기술개발이 나오는 동기로서 작동하는것입니다 그러다보니 4차산업 신문명이 나오고 기술혁신이 나오는 근원은 인간의 끊임없는 새로운 욕구와 비교라고 생각합니다

  • 안녕하세요. 인태성 경제전문가입니다.

    이게 사람의 기본적인 습성 같다고 보여집니다.

    내 손에 있는 것에 집중하지 못하고

    당장 내 손에 없는 것을 찾아서

    신경을 쓰고 집중하게 되는 것이

    우리의 모습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안동주 경제전문가입니다.

    그건 생물학적으로도 관련이 있습니다.

    사람도 결국 동물입니다. 물리적으로 서로 번식을 하고 내 다음 유전자를 지켜내고 하는게 가장 우선적인 임무입니다. 이걸 잘 하기위해 좀더 좋은 환경 좀더 좋은 생존 수단등을 원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지금에 만족해버리면 더이상 발전이 없고, 이는 곧 생존에 뒤처지는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역할을 도파민이 하는데, 도파민은 새로운 걸 하려고 할때 분비되어 동기부여를 자극시키고, 얻고나면 사라집니다. 그리고 같은 걸로는 자극이 잘 안됩니다.

    그래서 자산으로 보면 이런 걸 트레이딩으로 유도합니다. 증권사는 짧은 시간내에 수익을 가져다 줄수 있는 것 처럼 광고하고, 차트로 변동을 보여주고, 뉴스를 쏟아내고, 레버리지 같이 자극이 높은 상품을 만듭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자주 트레이딩하게 되고, 증권사들은 앉아서 거래수수료로 돈을 버는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이명근 경제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남들과 비교하는걸 유독 더 좋아해서 그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니 현재에 만족을 못하고 다들 더 가지고 싶어하는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