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양치질을 꼼꼼히 한 직후에 구강청결제(가글액)를 바로 사용하면 오히려 치아 건강에 해로운가요?

칫솔질을 한 직후 입 냄새를 완벽히 없애려고 구강청결제(가글)로 한 번 더 입을 헹굽니다. 그런데 치약 성분과 가글액이 바로 섞이면 오히려 치아 변색을 유발하고 구강 건조증을 일으켜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양치질과 가글을 함께 쓸 때 시간 간격을 어떻게 두는 것이 가장 올바른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한성미 치과위생사입니다.

    최소 30분이상 간격을 두고 사용하시는게 좋고, 참고로 양치를 깨끗이 하셨다면 가글을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매일 가글을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가글대신 치실이나 치간칫솔질을 해서 치아틈새를 꼼꼼히 닦아주는게 구취억제애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23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장인아 치과위생사입니다.

    치약의 계면활성제와 가글의 염화물이 결합하면 치아변색이 유발될수 있기때문에 30분 간격을 두고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