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늘격렬한딸기
고혈압 꼭 주의 해야 할 점이 뭐가 있나요 ?
고혈압 꼭 주의 해야 할 점이 뭐가 있나요? 고혈압 환자들이 신경써야 되는 부분들 중 식단이나 평소의 어떠한 습관을 신경써가며 해야 될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고혈압 환자분들의 경우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칼륨섭취를 늘이는것이 좋습니다
• 고혈압 환자는 염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가공식품과 소금이 많이 포함된 음식은 제한해야 합니다. 또한, 신선한 과일과 채소,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므로, 일주일에 최소 150분의 중간 강도의 운동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하므로,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이완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혈압 측정과 모니터링으로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추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고혈압 환자들이 주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염분(나트륨) 섭취 줄이기: 염분이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소금 섭취를 하루 2g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공식품, 외식은 염분이 많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과일과 채소 섭취 늘리기: 칼륨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며 특히 바나나, 고구마, 시금치 등을 자주 섭취하세요.
3. 체중 관리: 과체중이나 비만은 고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규칙적인 운동: 주 3-5회,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걷기, 자전거 타기 등)을 통해 혈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5. 음주와 흡연 제한: 술과 담배는 혈압을 높일 수 있으므로 음주를 적당히 하고, 흡연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가 혈압을 높일 수 있으므로 휴식과 명상, 심호흡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을 실천하세요.
7. 정기적인 혈압 체크: 혈압을 자주 측정하여, 이상 징후가 있으면 즉시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이러한 생활 습관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고혈압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