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아동 식단건강관리
달리는치타11
달리는치타1124.11.18
모유수유 시 섭취하면 안 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
모유수유는 아기에게 가장 완벽한 영양 공급원이지만, 엄마가 섭취하는 음식이 모유의 성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모유수유 시 섭취하면 안 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1. 꿀
꿀은 임신했을 때도 출산 후 신생아한테도 위험할 수 있는 보툴리누스균이 포함되어 있어 유선을 통해 모유로 나오기 때문에 1년 동안은 피하면 좋은 음식이에요.
2.날음식
날음식을 섭취하고 탈이 날 경우, 아기한테 직접적으로 큰 영향은 없지만 산모가 날음식을 먹고 식중독에 걸려,몸이 아프거나 탈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아기한테 모유 수유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가급적 모유 수유 중에는 피하면 좋은 음식이에요
3.고칼로리 음식
너무 많은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할 경우, 모유에 지방이 많이 섞여져 하얀 찌꺼기나 모유가 끈적이게 만들기 때문에 모유 수유 중 피하면 좋은 음식이에요
4.호박 즙
젖양이 많은 산모분들이라면 어느 정도 섭취해도 상관없는 음식이지만, 젖양이 적은 산모분들이 드실 경우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젖양이 더 적어질 수 있는 음식이라, 가급적 피하면 좋은 음식이에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모유 수유중에는 카페인, 알코올, 고지방 가공식품, 매운 음식 및 수은 함량이 높은 해산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