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환자 식단
살짝인사이트있는호박전
담낭제거수술을 했는데 어떻게 해야 살이 찔 수 있을까요
58세 된 여성인데 담낭제거수술을 하고나서 소화도 잘 안되고 별다른걸 먹지 않았는데도 배탈도 나고 하다보니 살이 자꾸 빠지는 것 같아서 음식을 어떤걸 먹고 운동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고 싶어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담낭제거수술 후에는 소화 효소가 부족해져 기름진 음식이나 고지방 음식을 피하고, 소화가 잘 되는 저지방 단백질(닭가슴살, 생선, 두부 등)과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화에 부담을 주지 않는 운동(걷기, 가벼운 스트레칭, 요가 등)을 시도하면서 천천히 몸을 적응시켜야 합니다. 식사량을 조금씩 늘리고, 영양 균형을 맞춘 음식을 섭취하면서 점차 체중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보았습니다.
담낭제거수술 후에는 담즙 저장 기능이 없어져서 기름진 음식을 소화하기 어려우니 체중이 쉽게 빠질 수 있겠습니다.
체중 회복을 위해서는 우선 소화가 잘 되는 단백질, 복합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가 필요하답니다. 예로 살코기, 흰살 생선, 두부, 달걀은 부담이 적은편입니다. 이런 단백질을 하루에 체중 1kg당 1.5g정도 잡아보시고 끼니당 1/3씩 단백질을 나눠서 골고루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지방은 한번에 많이 섭취하시지 마시고 올리브유, 아보카도, 견과류같이 오메가3 지방산과 불포화지방을 소량 자주 나눠서 끼니당 5~15ml씩 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복합 탄수화물인 잡곡밥, 고구마, 바나나같은 에너지 식품도 식사 뿐만 아니라 간식으로 1개정도 드시는 것이 체중 증량에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유산균, 김치, 요거트처럼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발효식품도 곁들이면 설사와 복통을 완화하실 수 있겠습니다.
운동은 체력 소모가 큰 격한 운동보다는 전신 위주로 헬스장 머신 웨이트나 유튜브 맨몸운동을 추천드립니다. 하루 30분 이내로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 평소에 걷기, 실내 싸이클을 주 3회정도 20분정도 추가하시면 좋습니다.
하루 세끼를 꼭 챙기시고 양을 줄여서 여러번 나누어 드시는 방식이 안정적입니다. 끼니 사이에는 바나나, 고구마를 간식으로 하나씩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 끼니에, 두번의 간식이면 충분하십니다.
회복이 잘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조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담낭 제거 후엔 지방 소화가 일시적으로 약해져 체중이 줄수 있어요
기름진 음식은 소량 씩 자주 섭취하고 단백질, 복합 탄수화물, 오메가3 위주의 식단을 추천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