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폐지줍는 고블린
폐지줍는 고블린24.02.03
백미와 잡곡의 영양소 차이가 크게 나는건가요?
어른분들께서 건강을 생각하면 백미보다는
잡곡밥을 많이 권유하시는데요. 같은 탄수화물이긴
하지만 영양소의 차이가 큰건가요?? 다른 영양소는
반찬으로도 충분이 섭취가 가능할것 같은데
차이가 있나해서 문의드립니다.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일반 백미는 아무래도 정제를 하다 보니 잡곡보다는
섬유질이 부족하게 되고
비타민이나 여러가지 영양성분도 부족하다 보니 잡곡밥을 드시라고 하는것 입니다.
• 안녕하세요.
백미와 잡곡은 주로 탄수화물을 함유하지만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잡곡은 섬유질, 비타민 B1, B2, B6, E, 미네랄이 풍부하여 포만감 증가, 에너지 대사,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며, 칼슘, 마그네슘, 철분,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뼈 건강, 혈액 생성, 신경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잡곡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노화 방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백미는 이러한 성분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따라서 잡곡을 통해 더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지만, 소화 기능이 약한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백미는 도정을하여 잡곡보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적습니다. 상대적으로 더 영양가있는 것은 잡곡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