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식이섬유질은 올리고당류 인가요? 아니면 다당류 인가요?
안녕하세요
식이섬유질은 소화되지 못하고 대장으로 이동되는 비소화성 물질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그럼 올리고당류도 대부분 장내 소화를 못하고 대장으로 가니, 식이섬유질은 올리고당류 인가요?
아니면 다당류인가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식이섬유질은 올리고당류도 다당류도 아니며 식이섬유질은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사람의 소화효소에 의해 소화되지 않고 소장으로 이동하여 대부분 변하지 않고 배설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식이섬유질은 비소화성 탄수화물로 분류됩니다.
올리고당류는 단당류(단순당)의 일종으로, 몇 개의 단당류 단위가 결합된 형태입니다. 예를 들어, 갈락토오스나 프락토올리고당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소장에서 일부가 발효되거나 흡수될 수 있지만, 식이섬유질처럼 대부분은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변하지 않고 배설됩니다. 다당류는 단당류의 여러 단위가 결합된 복잡한 탄수화물이며 물엿이나 검은엿 등이 있습니다. 다당류도 소장에서 일부가 흡수되거나 발효될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소장을 통과하며 소화되지 않고 배설됩니다. 따라서, 식이섬유질은 올리고당류도 다당류도 아니며, 별도의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