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대장내시경 전 주의사항이나 음식 관리
금요일 이른 오전에 대장내시경을 받을 예정입니다
그러면 화요일부터 식단관리를 해야 하는 게 맞을까요?
흰죽이나 쌀밥 등 음식 자체에 제약이 되는 게
너무 많아서 거의 잘 못 먹을 거 같긴 해요 ㅠㅠ
이때 먹을 만한 음식들을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금요일 이른 오전에 대장내시경이 예약되어 있으시다면, 말씀하신 대로 3일 전인 화요일부터 식단관리를 시작하시는 것이 맞답니다. 장 정결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검사 중에 용종을 발견하기 어렵거나 아예 검사를 다시 받아야 할 수도 있어서 초기 관리가 정말 중요하겠습니다. 화요일과 수요일에는 본격적으로 장벽에 붙기 쉬운 씨앗류, 해조류, 그리고 질긴 식이섬유가 든 채소와 잡곡을 피해주셔야 합니다.
흰죽이나 쌀밥만 드셔야 한다고 생각하면 막막하실 수 있겠으나, 생각보다 든든하고 맛있게 드실 수 있는 허용 음식들이 많습니다.
1) 두부, 계란: 단백질 보충을 위해서 부드러운 두부, 달걀을 충분히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파나, 채소를 전혀 넣지 않은 순수한 계란찜이나 스크램블 에그, 삶은 계란은 위에 부담이 적고 맛있는 식사가 되겠습니다.
2) 생선: 생선의 경우 고등어같은 붉은 살 생선보다는 가자미, 임연수, 틸라피아, 조기처럼 부드러운 흰살생선을 굽거나 쪄서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3) 감자: 식사하실 때는 반찬으로 껍질을 벗겨서 푹 삶거나 으깬 감자를 함께 드시면 포만감을 더 든든하게 채울 수 있겠습니다.
4) 간식: 간식이 생각나실 때는 씨가 없는 바나나, 부드러운 카스테라, 건더기가 없는 맑은 사과즙이나 배즙을 드시는 것이 좋답니다.
5) 빵: 식빵도 잼이나 버터, 견과류 없이 부드러운 부분만 드시면 괜찮습니다.
6) 국물: 만약에 따뜻한 국물이 필요하시다면 파, 마늘같은 건더기를 완전하게 걸러낸 맑은 멸치 육수나 고기 육수, 맑은 된장국 국물만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검사 전날인 목요일 아침과 점심은 반찬 없이 흰죽이나 미음, 맑은 국물 위주로 가볍게 드시어, 오후부터는 병원 안내에 따라서 금식과 장 정결제 복용을 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탈수를 막기 위해서 물이나 색소가 없는 맑은 이온 음료를 충분히 드시면서 편안하게 검사받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32.22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금요일 오전에 대장내시경을 하신다면 검사 2~3일 전부터 장에 남을 수 있는 음식들을 줄이고, 검사 전날에는 병원에서 안내한 식사와 장정결제를 정확하게 따르는 것이 중요한데요,
화요일부터는 잡곡, 현미, 콩, 견과류, 씨앗, 옥수수, 김, 미역처럼 섬유질이나 작은 찌꺼기가 많이 남는 음식은 피하고, 흰쌀밥, 흰죽, 계란, 두부, 생선, 닭고기나 살코기처럼 부드럽고 섬유질이 적은 음식을 드시면 됩니다. 반찬으로는 계란찜, 두부조림, 흰살생선, 닭가슴살, 맑은 국물 등이 비교적 먹기 편하고, 과일이나 채소를 먹고 싶다면 껍질이나 씨가 없는 형태로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고, 병원에서 받은 안내문에 있는 제한 음식이 있다면 그 지침을 우선으로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검사 전날에는 아침이나 점심까지 흰죽이나 흰밥처럼 소화가 잘 되는 식사를 하고, 오후에는 병원에서 안내한 시간에 맞춰 금식과 장정결제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정결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검사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안내 받은 금식 및 장정결제 복용법을 정확하게 따르셔서 검사 잘 받으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