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계좌 활용법 알려주세요. 어떻게 쓰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ISA 계좌를 어떤 식으로 활용해야 될지 궁금합니다. 이게 어떤 위주로 사야 되는 건지 국내 줄을 사야 되는 건지 잘 모르겠고 어 그리고 한 후에 수익이 났을 때 수익을 가지고 최대한 절세를 하는 방법도 궁금합니다. 알려주세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현빈 경제전문가입니다.

    • ISA는 일반 계좌와 다르게 배당이나 분배금에 대해서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ISA에 투자하는 자산은 배당과 분배금을 지급하는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배현홍 경제전문가입니다.

    ISA계좌는 크게 은행의 신탁형계좌와 증권사의 중개형계좌가 존재합니다

    둘다 기본적으로 배당과 이자소득이 비과세가 되는계좌이고 비과세한도를 초과할경우 절세가 되는계좌입니다

    예를들어서 평소 은행의 적금이나 예금위주의 상품을 가입한다고 하면 은행에서 ISA계좌개설후 예금을 가입하면 총 일반형기준 200만원까지는 이자수익에 대해서는 비과세가 되며 초과분은 9.9프로 절세형으로 과세가 됩니다 원래는 15.4프로가 분리과세되는 구조입니다

    증권사의 중개형 ISA계좌개설시는 평소 배당주나 리츠 또는 채권형상품을 주로 가입하고 운용시나 또는 ETF의 기초자산이 50프로이상이 해외주식이나 파생상품등으로 구성된 국내상장 ETF를 주로매매시 배당수익으로 분류가 되는데 이는 모두 15.4프로가 과세가 됩니다 이때 ISA계좌로 운용시 위에처럼 비과세한도후 이후 9.9프로가 절세가 되므로 ISA계좌로 개설하여 운용하면 됩니다

    다만 입금한도가 매년 2000만원 한도이며 총1억까지 그리고 해외주식은 매수가 안됩니다

  • 안녕하세요. 최현지 경제전문가입니다.

    국내 상장 해외지수 ETF를 통해서 ISA 계좌에서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것이 세금 혜택을 극대화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만기 3년시 순이익 200~400만원까지는 비과세이고 초과분 9.9%로 분리과세되어 일반 계좌 대비 세금 부담이 크게 줄어듭니다. 만기 후 계좌 내 자금을 연금저축계좌로 이전하면 추가 세액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서 수익을 노후 자금으로 전환하는 최고의 절세 전략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