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불만은 어떻게 잠재우시나요?

요즘들어서 초4 아이가 학원에 대한 불만을 드러냅니다. 학원을 옮겼더니 숙제도 많고 내 시간이 없다면서 불평을 하는데 이런 불만을 어떻게 다뤄야할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선민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불만을 바로 잠재우기보다 먼저 '숙제가 많아 힘들구나, 놀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네'하고 감정을 인정해주세요. 그 다음 학원 목적과 우선 순위를 함꼐 점검하고 숙제 시간, 쉬는 시간을 조정해보세요. 힘듦이 계속되면 학원 수업량이나 횟수를 조절하는 것도 고려할만 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105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천지연 어린이집 원장입니다.

    아이들이 불만을 드러내는 이유는

    그 부분의 있어서 자신과 뜻과 다르게 흘러감이 커서 이겠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자신의 의견. 생각. 감정이 받아들여지지 않음이 크다 라면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는 반발심을 가질 수

    있음이 크겠습니다.

    우리 어른들 역시도 자신들의 뜻과 다르게 흘러가고, 자신의 의견 및 생각을 받아들여주지 않으면 화.짜증이 나듯이

    아이 또한 마찬가지 이겠습니다.

    무언가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그 선택권과 결정권은 부모의 욕심에 의해서가 아닌 아이와 대화적 소통을 하면서

    아이의 의견과 생각을 반영하고 그 선택과 결정에 있어서는 아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도록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보육교사입니다.

    아이가 평소에 불만이 많아 보네요..ㅠㅠ

    한두번이 그런게 아니고 일상에서 자주 불만이 있으면

    아무래도 부모라도 힘드실 거 같은데요

    초4 정도 되면 자기 주장과 논리가 생기는 시기라

    갑자기 늘어난 학원 부담에 불만을 말하는 것은

    아이의 입장에서는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곤 생각을 합니다

    사실 어른도 퇴근을 하고나서 더 일을 하면 힘이 들듯이

    아이의 입장에서도 하교를 하고 나서

    쉬지를 못 하고 학원을 다니면 예민해질 수 있거든요..

    그래서 그 아이의 마음을 먼저 읽고서 인정해 주시고

    공감해 주시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렇게 자녀가 힘들다는 것을 마음을 알아주기만 해도

    아이가 그나마 감정이 줄어들 수 있어요~

    그리고 아이가 매주 자유시간이 혹시 부족하다 싶으면

    주말만큼 이라도 절대로 학습을 시키지 마시고

    이틀동안은 자유시간을 주어져 보세요.

    "평일에는 네가 학원때문에 많이 힘든 거 알아"

    "그대신 주말에는 이틀동안 마음껏 놀게 해줄게"

    이런 식으로 아이한테 이야기를 해줘보세요.

    그러다 보면은 아이도 주말에 놀이할걸 생각해서

    평일에 학원을 다녀도 불평불만 하거나

    버틸만한 힘이 생길 거 같습니다.

    꼭 주말에 이틀 내내 놀이를 하지 않더라도

    실제로 자유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면 일정을 조절해야 하고

    생각보다 자유 시간이 있다면 아이도 스스로 그 시간을

    인지시켜 주는것도 필요해 보이네요~

    무엇이든지 학습을 하더라도 아이들 한테는

    학습과 쉼 놀이가 서로 균형이 되어야 합니다.

    아이한테 학습도 좋지만 쉼가 놀이도 함께

    병행해 주셔서~ 덜 스트레스 받게 해주시는 것이

    좋을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 안녕하세요. 이세리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아이의 불만은 먼저 들어주고, 그다음에 조정하는 방식이 제일 좋아요. “힘들구나, 숙제가 많아서 내 시간이 없게 느껴지는구나”처럼 감정을 인정해 주세요.

    바로 설득하기보다 왜 힘든지, 숙제가 많은 건지, 학원이 안 맞는 건지 원인을 같이 정리해보면 좋습니다. 가능하면 학원 선생님과도 이야기해서 숙제량이나 진도 조절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세요.

    그래도 계속 힘들어하면 학원을 유지할지, 쉬게 할지, 바꾸는 게 맞을지 아이 컨디션 기준으로 다시 판단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