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눈에띄게딱딱한라임나무
아이의 불만은 어떻게 잠재우시나요?
요즘들어서 초4 아이가 학원에 대한 불만을 드러냅니다. 학원을 옮겼더니 숙제도 많고 내 시간이 없다면서 불평을 하는데 이런 불만을 어떻게 다뤄야할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4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선민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불만을 바로 잠재우기보다 먼저 '숙제가 많아 힘들구나, 놀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네'하고 감정을 인정해주세요. 그 다음 학원 목적과 우선 순위를 함꼐 점검하고 숙제 시간, 쉬는 시간을 조정해보세요. 힘듦이 계속되면 학원 수업량이나 횟수를 조절하는 것도 고려할만 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105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천지연 어린이집 원장입니다.
아이들이 불만을 드러내는 이유는
그 부분의 있어서 자신과 뜻과 다르게 흘러감이 커서 이겠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자신의 의견. 생각. 감정이 받아들여지지 않음이 크다 라면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는 반발심을 가질 수
있음이 크겠습니다.
우리 어른들 역시도 자신들의 뜻과 다르게 흘러가고, 자신의 의견 및 생각을 받아들여주지 않으면 화.짜증이 나듯이
아이 또한 마찬가지 이겠습니다.
무언가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그 선택권과 결정권은 부모의 욕심에 의해서가 아닌 아이와 대화적 소통을 하면서
아이의 의견과 생각을 반영하고 그 선택과 결정에 있어서는 아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도록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보육교사입니다.
아이가 평소에 불만이 많아 보네요..ㅠㅠ
한두번이 그런게 아니고 일상에서 자주 불만이 있으면
아무래도 부모라도 힘드실 거 같은데요
초4 정도 되면 자기 주장과 논리가 생기는 시기라
갑자기 늘어난 학원 부담에 불만을 말하는 것은
아이의 입장에서는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곤 생각을 합니다
사실 어른도 퇴근을 하고나서 더 일을 하면 힘이 들듯이
아이의 입장에서도 하교를 하고 나서
쉬지를 못 하고 학원을 다니면 예민해질 수 있거든요..
그래서 그 아이의 마음을 먼저 읽고서 인정해 주시고
공감해 주시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렇게 자녀가 힘들다는 것을 마음을 알아주기만 해도
아이가 그나마 감정이 줄어들 수 있어요~
그리고 아이가 매주 자유시간이 혹시 부족하다 싶으면
주말만큼 이라도 절대로 학습을 시키지 마시고
이틀동안은 자유시간을 주어져 보세요.
"평일에는 네가 학원때문에 많이 힘든 거 알아"
"그대신 주말에는 이틀동안 마음껏 놀게 해줄게"
이런 식으로 아이한테 이야기를 해줘보세요.
그러다 보면은 아이도 주말에 놀이할걸 생각해서
평일에 학원을 다녀도 불평불만 하거나
버틸만한 힘이 생길 거 같습니다.
꼭 주말에 이틀 내내 놀이를 하지 않더라도
실제로 자유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면 일정을 조절해야 하고
생각보다 자유 시간이 있다면 아이도 스스로 그 시간을
인지시켜 주는것도 필요해 보이네요~
무엇이든지 학습을 하더라도 아이들 한테는
학습과 쉼 놀이가 서로 균형이 되어야 합니다.
아이한테 학습도 좋지만 쉼가 놀이도 함께
병행해 주셔서~ 덜 스트레스 받게 해주시는 것이
좋을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안녕하세요. 이세리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아이의 불만은 먼저 들어주고, 그다음에 조정하는 방식이 제일 좋아요. “힘들구나, 숙제가 많아서 내 시간이 없게 느껴지는구나”처럼 감정을 인정해 주세요.
바로 설득하기보다 왜 힘든지, 숙제가 많은 건지, 학원이 안 맞는 건지 원인을 같이 정리해보면 좋습니다. 가능하면 학원 선생님과도 이야기해서 숙제량이나 진도 조절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세요.
그래도 계속 힘들어하면 학원을 유지할지, 쉬게 할지, 바꾸는 게 맞을지 아이 컨디션 기준으로 다시 판단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