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식단건강관리
훤칠한어치246
훤칠한어치24623.05.06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 어떤게 좋은건가요?
단백질은 꼭 먹어줘야 한다고 들었는데 단백질도 고기로 섭취하는거랑 콩이나 두부 등으로 섭취하는게 있는데 단백질을 섭취하는건 둘중 어떤게 더 좋은건가요?
답변의 개수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식단전문가입니다.
고기와 콩, 두부 등의 식물성 식품은 모두 단백질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두 가지 유형의 단백질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으며, 쉽게 소화되고 흡수되어 높은 생물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동물성 단백질은 인간의 신체 성장과 유지에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을 수 있습니다.
한편, 식물성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콩, 두부, 녹말 등의 식물성 식품은 식이섬유와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소화과정이 오래 걸리고 체내에 흡수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다양한 소스나 요리법으로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 모두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물성 단백질과 함께 다른 영양소들도 충분히 공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