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바렛 식도나 위식도역류 질환을 개선하는 방법이 뭘까요?

성별

남성

나이대

20대

기저질환

없음

복용중인 약

없음

요새는 탄산음료 잘 안마시고요.

등산을 하면서 가끔씩 초토파이, 캔디, 이온음료나 과일음료를 먹어요.

12시 전에 자려고 하고 10시 넘으면 안 먹어요.

9시에 저녁을 채소로 조금만 먹고요.

이렇게 하면 나아질까요?

완치까진 아니고 더 악화되거나 심해지지만 않으면 좋겟어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지금 하고 계신 생활습관은 위식도역류질환 관리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방향입니다. 특히 늦은 야식 줄이기, 취침 전 금식, 탄산 줄이기, 과식하지 않는 습관은 역류를 줄이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바렛식도 역시 결국 만성적인 위산 역류가 핵심 원인이라, 역류 자체를 얼마나 줄이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다만 몇 가지는 조금 더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코파이·캔디·과일음료·이온음료는 생각보다 당분과 산도가 높아서 일부 사람에서는 역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초콜릿과 단 음식은 하부식도괄약근을 이완시켜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등산 자체는 좋은 운동이지만, 너무 공복 상태에서 단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먹고 바로 몸을 많이 숙이는 활동은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저녁을 너무 적게 먹고 오래 공복 상태가 지속되면 오히려 위산 자극 때문에 속쓰림이 심해지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주 적게”보다는 자극적이지 않은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쪽이 더 안정적인 경우도 많습니다.

    바렛식도는 완전히 원상복귀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경우는 “더 진행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현실적인 목표가 됩니다. 다행히 20대이고 생활습관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계신 점은 좋은 요소입니다. 체중 관리, 금연, 야식 회피, 과식 피하기, 식후 바로 눕지 않기 같은 습관이 장기적으로 중요합니다.

    만약 증상이 반복되거나 바렛식도를 실제 진단받으신 상태라면, 정기적인 위내시경 추적은 꼭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바렛식도는 증상이 괜찮다고 해서 내시경 추적까지 중단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24.96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채홍석 가정의학과 전문의입니다.

    업로드해주신 증상의 설명과 자료는 잘 보았습니다.

    일단 술 담배는 중단하셔야 합니다. 커피도 드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식후 3시간 이내에는 누우면 안 되구요

    인스턴트식품 고지방식이 유제품 단음식 단음료 빵 면 등 드시지 마시구요

    등산하실 때 어쩔 수 없이 드셔야 한다면 등산말고 다른 운동을 고려해보시구요

    이 정도 하신 다음에 경과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