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를 마시면 잠이 안 오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저는 오후에 커피 한 잔만 마셔도 밤에 잠을 못 자는데, 어떤 친구는 저녁에 마셔도 아무렇지 않다고 해요. 사람마다 카페인에 반응이 다른 이유가 있나요? 카페인이 몸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도 궁금해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예민한 사람들은 작은양의 카페인에도 크게 반응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을 복용하거나 영양제를 복용 할 경우 약과 카페인이 부작용을 일으킬 경우도 있고요. 개인차가 있는것이니 그냥 주의하셔서 먹는게 좋고 점심에 마신 커피로 인한 카페인은 자기 전에 거의 다 빠져나가기 때문에 커피보다 자기전에 스마트폰을 30분이상 한다던가 조명을 밝게 해놓는다거나 방 온도 조절을 19~22사이로 맞춘다던가 다른 요인으로 인해 못잘경우가 많으니 조절을 잘해서 꿀잠자시길 바랍니다.

    채택 보상으로 25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카페인이 잠오는 핵심 원리는 우리 뇌 속의 아데노신이라는 물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데노신은 뇌에서 에너지를 사용한 부산물로카페인이 잠조는 핵심 원리는 우리 뇌 속의 아데노신이라는 물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데노신은 뇌에서 에너지를 사용한 부산물로 아데노신이 나오게 되면 아 피곤하다. 이제 쉬어야겠다라는 느낌이 들고 졸음이 오게 됩니다. 근데 커피의 카페인 분자 구조는 아데노신과 비슷하게 생겼는데요. 그래서 우리가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이 혈관을 타고 뇌로 올라가 아데노신 대신 수용체의 떡하니 자리를 잡고 결합해 버립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카페인 적용의 차이가 있는 이유는 간에서 카페인을 분해하는데 사람마다 대사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카페인을 빠르게 분해하는 사람들은 카페인이 금방 배출되기 때문에 수면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카페인 분해 속도가 느린 사람은 소량만 마셔도 카페인이 체내에 오래 머물러 방까지 각성 효과를 일으키기 때문이죠.

  • 커피를 마시면 잠이 오지 않는 이유는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우리 몸에서 수면이 나오게 하는 호르몬을 억제하여

    잠이 오지 않는 원리라고 보시면됩니다.

    다만 카페인은 사람마다 흡수되는 양도 다르고 같은 양이 흡수되어도 누군가는 아무런 이상이 없지만 누군가는 과민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술에 빨리 취하는 사람과 잘 취하지 않는 사람의 차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