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임신 중에는 커피를 먹지 않는 것이 좋은가요?

성별

여성

나이대

30대

임신 준비하면서, 그리고 임신이 되었을 때는 커피를 먹으면 안 좋은가요?

1~2잔 정도는 괜찮다는 말도 있고,

아예 안 먹는 것이 좋다는 말도 있는데... 어떤가요?

또, 디카페인 커피는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계홍 의사입니다.임신 준비 과정부터 임신 중까지 커피 섭취에 대해 고민이 많으셨군요. 건강한 태아를 위해 세심하게 신경 쓰시는 모습이 매우 보기 좋습니다.

    의학적으로 임신 중 카페인 섭취에 관해 통용되는 기준과 권장 사항을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카페인은 태반을 쉽게 통과하여 태아에게 전달되는데, 성인과 달리 태아는 아직 카페인을 분해하고 배출할 능력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태아의 성장을 방해하거나 저체중아 출산, 조산 등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많은 산부인과 전문 기관에서는 임신부의 하루 카페인 섭취량을 200~300mg 이하로 제한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는 보통 우리가 즐겨 마시는 아메리카노 기준으로 한두 잔 정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1~2잔 정도는 태아에게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안전한 범위로 볼 수 있으나, 가장 좋은 것은 카페인 섭취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 함량이 일반 커피의 10분의 1 수준으로 매우 적어, 커피를 꼭 마시고 싶을 때 훌륭한 대안이 됩니다. 다만 디카페인이라고 해서 카페인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며, 커피를 만드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화학적 용매 등이 걱정되신다면 가급적 공정 과정이 안전한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커피를 아예 입에 대지 않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커피 한 잔이 주는 심리적 안정감이나 즐거움이 산모님의 스트레스를 줄여준다면 하루 1잔 내외로 제한하여 가볍게 즐기는 것은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날에는 초콜릿, 녹차, 홍차, 에너지 드링크 등 카페인이 포함된 다른 식품의 섭취를 평소보다 줄여서 전체적인 카페인 총량을 조절하시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임신 준비 중에는 임신 확인 전까지는 가급적 카페인을 줄여 몸을 깨끗하게 유지하시고, 임신 후에는 본인의 컨디션과 전문의의 조언을 바탕으로 절제하며 즐기시길 바랍니다.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서민석 의사입니다.

    임신중에도 카페인 섭취가 큰 문제는 없답니다. 아이에게 전달되는 양도 적기도 하고 많이 드시지만 않으면 아이도 잘 잘 수는 있어요. 걱정이 되신다면 디카페인이 좀 더 부작용은 적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