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먹을 때 딱딱거리면서 소리와 함께 통증이 나타난다면 턱관절장애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턱관절과 주변 근육에 이상이 생기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턱을 괴는 습관이 있거나 손톱 등을 깨물거나 이갈이, 과도한 스트레스, 부정교합, 외상 등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분간은 껌이나 육포처럼 질기고 단단한 음식 섭취는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음시을 씹어 먹을 때에는 한쪽으로만 씹기보다는 골고루 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턱관절이 신경쓰인다고 계속 턱을 움직이는 것은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부위를 따뜻하게 찜질하시는 것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며 증상이 지속될 경우 구강내과에 내원하셔서 진료 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