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후반 여성 저축 얼마가 적당할까요?

성별

여성

나이대

20대

직업

간호조무사

근로형태

근로소득자(4대보험)

결혼여부

미혼

월 수입 현황

3000000

월 부채 비용

100000

월 고정 지출 비용

1710000

희망 상담 분야

재무건전성 진단

월급 300만원

월세 관리비 포함 30만

교통비10만

실비 8만

생명보험10만

치아보험6만

보람상조 6만

데이트통장30

휴대폰 요금13만

달러적금16만

해서 남는돈 171만원인데

고정지출은 이렇겐데 저축 얼마 해야할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승훈 경제전문가입니다.

    현재 모아두신 재정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100만원은 모아보시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자취를 하고, 식비가 많이 들 수 있기 때문에 50%는 과할 수 있고,

    100만원이면 70만원의 여유가 있으니 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달러적금도 들고 있기 때문에 현재 아예 저축이 없는 것도 아니라 괜찮아보입니다.

    이후 비중을 늘리시는 것도 좋아보이며, 괜찮다면 고정비 중에 아낄 수 있는 걸 아끼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85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대길 경제전문가입니다.

    남는 171만 원 중에서 달러적금 16만 원을 이미 저축하고 계시므로 남은 현금 중 최소 120만 원 이상은 무조건 저축과 투자로 묶어 미래 자산을 형성하는 데 집중하시고 나머지 51만 원을 한 달 유동 생활비와 비상금으로 활용하시는 전략이 사회초년생의 자산 형성기에 좋습니다

    알뜰폰은 월3만원대인데 매우 비싸네요

  • 안녕하세요. 정현재 경제전문가입니다.

    일단 고정 지출 제외하고 남은 돈 중에는 생활비와 변동지출(식비, 쇼핑, 여가 등)도 감안해야 하니, 무작정 다 저축하기보다는 30~50% 정도를 저축으로 라이트하게 시작해 보시는 게 좋아요. 월 90만~150만 원 정도를 저축이나 투자, 비상금 등으로 분배하는 게 무리가 없고 꾸준히 해나가기 좋답니다.

    특히 아직 안정적으로 모으는 단계라면, 비상금은 3~6개월치 생활비 정도 확보를 목표로 하시고, 그다음은 적금과 달러적금 외에 조금씩 주식이나 펀드 같이 분산 투자도 천천히 알아가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