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버섯돌이
신생아에게 비타민D를 따로 챙겨줘야 하는 이유가 뭔가요?
모유수유하는 아기에게 비타민D를 별도로 보충해줘야 한다고 들었는데, 모유에는 왜 이 영양소가 부족한 건지, 얼마나 챙겨줘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모유수유를 하는 아기에게 비타민d를 따로 보충하는 이유는 모유에 들어 있는 비타민d 함량 만으로는 아기에게 필요한 양을 충분히 공급하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모유는 영아에게 필요한 대부분의 영양소를 제공하지만 비타민d는 상대적으로 함량이 낮은 영양소입니다.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돕고 정상적인 뼈와 치아 발달에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부족하면 구루병 같은 뼈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 신생아는 햇빛을 충분히 쬐어 비타민d를 만드는 방식도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이나 보충제로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유수유 아기는 일반적으로 생후 며칠 이내부터 하루 400IU의 비타민D를 보충하는 것이 좋고, 분유를 먹는 아기도 비타민D 강화 분유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 경우 보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칼슘 흡수와 뼈 발달을 위해 비타민D도 부족하지 않게 보충해 주시면서 건강한 아기의 성장을 응원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285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비타민D는 칼슘와 인 흡수, 그리고 뼈 건강 등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그렇지만 모유에 충분히 들어있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1) 왜??
비타민D가 부족한 이유는 어머니(엄마)가 자외선에 직접 노출되는 시간이 적고, 자외선 차단을 철저히 하는 경우가 많아서 피부에서 생성되는 양이 적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이 경우가 엄마 뿐만 아니라 자녀에게도 마찬가지 입니다.
2) 섭취량
약 400IU 정도를 섭취하면 됩니다. 대부분 액체류로 먹는 제품의 경우 이 정도의 양은 충족합니다.
3) 분유
분유의 경우는 비타만D를 굳이 공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분유에 비타민D가 충분히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신생아에게 비타민D 보충이 필수적인 이유는 아기의 뼈 성장과 면역력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랍니다.
비타민D 결핍시: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돕고 뼈를 단단하게 만드는데, 이런 영양소가 부족할 경우 뼈가 약해지거나 휘어지는 구루병 발생 위험이 높아지게 된답니다.
모유에 비타민D 부족 이유: 아기에게 가장 완벽한 영양식으로 불리는 모유에 비타민D가 유독 부족한 이유가 현대인의 변화된 생활 방식과 깊은 관련이 있답니다. 본래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해서 피부에서 자연스럽게 합성되지만 현대 산모들은 실내 활동 시간이 많고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기 때문에 체내에 비타민D 농도 자체가 낮답니다. 산모의 체내 수치가 충분하지 않으니 자연스럽게 모유를 통해서 분비되는 양도 아기의 하루 권장량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것이랍니다
주의할 점: 피부가 연약한 신생아를 직접 햇빛에 노출시켜서 비타민D를 합성하게 하는 것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 위험이 커서 의학적으로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권장 섭취량: 따라서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와 미국소아과학회에서는 모유 수유를 하는 아기나 혼합 수유를 하는 아기 모두에게 생후 수일 내부터 매일 비타민D 400IU를 액상 형태로 별도 보충해 줄 것을 권고하고 있답니다.
분유에는 비타민D가 강화되어 있어서 하루 1L 이상 분유를 먹는다면 따로 먹일 필요가 없겠으나, 모유 수유 비중이 높다면 뼈가 빠르게 자라는 이 시기에 매일 400IU를 챙겨주어서 건강한 성장을 돕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