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색다른콜리160
wsl로 설치된 리눅스 삭제 방겁이 궁금해여?
wsl2로 설치한 window용 linux가잇는데여 이거한동안방치 햇더니 맛이간거 같더라고여 작동도 안되는거 삭제하고시픈데여 밧법이 궁금해여?
4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감병주 전문가입니다.
1. WSL2로 설치한 리눅스를 삭제하려면 파워에서 (wsl -l -v) 명령어로 설치된 배포판 목록을 확인합니다.
2. 그 후 (wsl --unregister 배포판이름) 명령어를 실행하면 해당 리눅스가 완전히 삭제됩니다. 예를 들어 우분투는
(wsl --unregister Ubuntu)를 입력하면 됩니다.
3. 배포판을 삭제하면 파일과 설정도 함께 삭제되므로 필요한 데이터는 미리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25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서종현 전문가입니다.
windows에서 WSL2로 설치한 리눅스 배포판을 삭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명령 프롬프트(또는 powershell)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세요
현재 설치된 WSL 배포판 목록을 보고 싶으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wsl--list--verbose삭제하고 싶은 리눅스 배포판 이름을 확인한후, 아래 명령어로 해당 배포판을 삭제할수있습니다.
wsl--unregister 배포판 이름
예를 들어, Ubuntu를 삭제하고싶으면
wsl--unregister Ubuntu
를 입력하면 됩니다.이렇게 하면 해당 리눅스 배포판과 그 안의 데이터가 완전히 삭제됩니다. 만약 다시 설치하고 싶으면 microsoft store나 원하는 경로에서 다시 받을수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고한석 전문가입니다.
PowerShell이나 CMD에서 wsl --list 로 설치된 배포판 이름 확인 후, wsl --unregister 배포판이름 (예: wsl --unregister Ubuntu) 명령어 한 줄로 완전 삭제됩니다.
설정 앱에서도 가능한데 설정 → 앱 → 설치된 앱 에서 해당 리눅스 배포판(예: Ubuntu) 찾아서 제거 버튼 누르면 되지만, 이 방법은 찌꺼기가 남을 수 있어 wsl --unregister가 더 깔끔합니다.
삭제 후 WSL 자체도 지우고 싶다면 설정 → 앱에서 "Windows Subsystem for Linux" 도 제거하거나, PowerShell에서 wsl --shutdown 후 Disable-WindowsOptionalFeature -Online -FeatureName Microsoft-Windows-Subsystem-Linux 실행하면 완전히 제거됩니다.
안녕하세요. 조일현 전문가입니다.
리눅스도 어떤 배포판이 설치 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따라 확인이 필요하기에 관련 명령어인 wsl --list --verbose 입력하여 삭제하고자 하는 이름을 확인하시고
wsl --unregister <배포판이름> 으로 삭제하기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Ubuntu-22.04 이름이라면 wsl --unregister Ubuntu-22.04 라고 입력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