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l로 설치된 리눅스 삭제 방겁이 궁금해여?

wsl2로 설치한 window용 linux가잇는데여 이거한동안방치 햇더니 맛이간거 같더라고여 작동도 안되는거 삭제하고시픈데여 밧법이 궁금해여?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감병주 전문가입니다.

    1. WSL2로 설치한 리눅스를 삭제하려면 파워에서 (wsl -l -v) 명령어로 설치된 배포판 목록을 확인합니다.

    2. 그 후 (wsl --unregister 배포판이름) 명령어를 실행하면 해당 리눅스가 완전히 삭제됩니다. 예를 들어 우분투는

    (wsl --unregister Ubuntu)를 입력하면 됩니다.

    3. 배포판을 삭제하면 파일과 설정도 함께 삭제되므로 필요한 데이터는 미리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25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서종현 전문가입니다.

    windows에서 WSL2로 설치한 리눅스 배포판을 삭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 먼저 명령 프롬프트(또는 powershell)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세요

    • 현재 설치된 WSL 배포판 목록을 보고 싶으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wsl--list--verbose

    • 삭제하고 싶은 리눅스 배포판 이름을 확인한후, 아래 명령어로 해당 배포판을 삭제할수있습니다.
      wsl--unregister 배포판 이름
      예를 들어, Ubuntu를 삭제하고싶으면
      wsl--unregister Ubuntu
      를 입력하면 됩니다.

    • 이렇게 하면 해당 리눅스 배포판과 그 안의 데이터가 완전히 삭제됩니다. 만약 다시 설치하고 싶으면 microsoft store나 원하는 경로에서 다시 받을수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고한석 전문가입니다.

    PowerShell이나 CMD에서 wsl --list 로 설치된 배포판 이름 확인 후, wsl --unregister 배포판이름 (예: wsl --unregister Ubuntu) 명령어 한 줄로 완전 삭제됩니다.

    설정 앱에서도 가능한데 설정 → 앱 → 설치된 앱 에서 해당 리눅스 배포판(예: Ubuntu) 찾아서 제거 버튼 누르면 되지만, 이 방법은 찌꺼기가 남을 수 있어 wsl --unregister가 더 깔끔합니다.

    삭제 후 WSL 자체도 지우고 싶다면 설정 → 앱에서 "Windows Subsystem for Linux" 도 제거하거나, PowerShell에서 wsl --shutdown 후 Disable-WindowsOptionalFeature -Online -FeatureName Microsoft-Windows-Subsystem-Linux 실행하면 완전히 제거됩니다.

  • 안녕하세요. 조일현 전문가입니다.

    리눅스도 어떤 배포판이 설치 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따라 확인이 필요하기에 관련 명령어인 wsl --list --verbose 입력하여 삭제하고자 하는 이름을 확인하시고

    wsl --unregister <배포판이름> 으로 삭제하기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Ubuntu-22.04 이름이라면 wsl --unregister Ubuntu-22.04 라고 입력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