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밝은큰고니27
사람은 많은 종류의 음식을 먹을 수 있는데요, 왜 그런가요?
강아지나 고양이를 기르다 보면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의외로 많은데요, 그에 비해 사람은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많습니다. 왜 그런가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사람이 다양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이유는 진화적, 생리적 특성 덕분이랍니다. 인간은 본래 잡식성(Omnivore)으로 초식동물이나 육식동물처럼 한정된 식성에 고정되지 않으며 식물성과 동물성 식품을 모두 소화할 수 있게 발달했습니다.
장 구조도 중간 형태를 띄고, 전분을 분해하는 아밀라아제 같은 효소를 갖추어 곡류나 채소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리, 발효, 저장같은 기술을 발전시켜서 독성 물질을 줄이고 소화를 돕는 방향으로 식문화를 만들어 왔습니다.
반대로 개, 고양이는 종 특이적인 대사 한계가 있습니다. 고양이는 타우린 같은 아미노산을 스스로 충분히 합성하지 못하고, 양파나 초콜릿 속 특정 성분은 개, 고양이의 간이나 적혈구에 독성을 준답니다.
결국엔 사람은 진화 과정 속에서 환경 적응력이 크고 장내 미생물군도 다양하니 여러 음식을 받아들일 수 있는 반면에 반려동물은 특정 영양소에 의존하거나 해독 능력은 제한적이라서 먹을 수 있는 음식 범위가 훨씬 좁은 것이랍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