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ShyAI

ShyAI

채택률 높음

드럼 악보는 뭘보고 어떻게 치는 것일까요?

우연히 드럼 악보를 볼 일이 생겨서 구경을 했는데 드럼 악보도 피아노처럼

4선지의 음표를 표현하더라고요. 피아노처럼 드럼이 도레미파솔라시도를 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대체 뭘 보고 치는지가 궁금합니다.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준연 전문가입니다.

    드럼 악보는 피아노처럼 ‘도레미’를 표시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드럼이나 심벌을 언제 쳐야 하는지를 나타내는 악보입니다. 보통 오선지를 사용하지만, 각 줄과 칸이 음높이가 아니라 악기 종류를 뜻해요. 예를 들어 위쪽은 하이햇, 가운데는 스네어, 아래쪽은 베이스드럼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표 모양은 리듬과 길이를 나타내고, 연주자는 이를 보고 어느 타이밍에 어떤 드럼을 칠지 판단합니다. 즉 드럼 악보는 ‘멜로디 악보’라기보다 ‘리듬 지도’에 가깝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