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여!! 등교 거부 중이면 목표를 하나 정하고 자퇴를 하는게 좋을것 같아요 오히려 고등학교를 계속 다니는것 보다는 자퇴를 하고 본인의 꿈를 쫓는게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해요!! 퇴학보다는 아무래도 자퇴를 보는 시선이 좀 더 나으니까 퇴학 당하기 전에 자퇴를 하는게 좋은데, 퇴학은 사유가 무단 결석 정도로는 퇴학이 안되는것 같아요!! 그리고 퇴학이라고 하면 취업하기도 좀 어렵고 나중에 흠이 많이 날것 같아요 ㅠㅠ 아이와 상의 해서 자퇴를 하는게 좋을것 같네요! 이미 무단 결석이라는게 생기부에 남아버려서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기도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