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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5.26

율곡 이이 선생의 이기론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퇴계 이황 선생과 율곡 이이 선생의 사상에 있어서 결정적인 의견차이가 존재하였다고 들었습니다. 율곡 이이 선생의 이기론에 대해 알기쉽게 정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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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녕하세요. 임지애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이기론(理氣論)은 자연의 존재법칙을 연구하는 성리학의 이론이다. 이기론은 이학(理學)·기학(氣學)이라고도 부르며, 우주론보다 심성론에 치중했기 때문에 심학(心學)이라고도 일컫는다.[1]

    중국 송대에 이기2원론을 창설한 철학자는 정이(1033~1107)로, 그 이전의 주돈이·소옹(召雍)·장재(張載)·정호(程顥) 등에 있어서는 아직 이기론이 확립되지 않았다. 그런데 주희의 철학, 즉 성리학은 이 모든 학설을 종합하여 집대성한 것이며, 특히 주돈이의 태극도설(太極圖說)과 정이의 이기설을 종합한 것이다.
    *이기론의 성립

    주희에 의해 확립된 이기론은 성리학의 토대가 되는 존재론이다. 리와 기는 본래 짝을 이루는 개념이 아니었으나 중국 송대에 신유학 체계가 정립되면서 세계를 구성하는 두 범주로 이해되기 시작했다. 주희는 별개의 개념이라 할 수 있는 리와 기를 대치시킴으로써 자연과 인간을 아우르는 거대한 이론체계를 구성한다. 주희에 따르면 우주만물은 리와 기의 결합으로써 존재한다. 리는 천하의 사물이 ‘그와 같이 이루어진 근거[所以然之故]’이자 ‘그렇게 되지 않을 수 없는 법칙[所當然之則]’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기는 그러한 근거와 법칙에 의거하여 현상세계를 구성하는 실질적인 질료가 된다. 리는 추상적인 원리로서 형체를 갖지 않는 존재인 까닭에 현상세계에서 리의 실현은 기의 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런 면에서 존재론적으로 리와 기는 상보적이며 서로 떨어질 수 없는 관계[不相離]라 할 수 있다. 반면 리와 기는 각각 형이상(形而上)과 형이하(形而下)의 존재로 그 범주를 달리 하기에 엄연히 구분되어야 하는 관계[不相雜]이기도 하다.

    아울러 리와 기에는 도덕적인 선악의 의미가 부여된다. 선악의 관점에서 볼 때 리는 절대적으로 선한 반면 기에는 선과 악이 섞여 있다. 성리학에서는 각각의 사물에게 부여된 리를 성(性)이라고 하는데, 리가 보편적으로 동일한 만큼 만물의 본성 역시 똑같이 선하다고 본다. 그러나 동일한 본성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각각의 사물을 구성하는 기에는 맑음과 탁함, 온전함과 치우침[淸濁偏全] 등의 차이가 있다. 그러한 기의 차이에 따라 각각의 존재마다 선악의 정도차가 발생하게 된다. 그런 면에서 볼 때 리는 만물에 공통적으로 내재한 동일성과 보편적인 선을 보장하는 개념이며 기는 만물 간에 존재하는 차별성과 선악의 다양성을 설명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4]

    리와 기는 서로가 전연 다른 것(決是二物)이지만, 현상의 세계는 모두 리의 법에 따라 일어나는 것이므로 리와 기는 항상 서로 떠나려 아니한다(不可分開). 그러므로, 우주의 시원(始源-본체)에 있어 벌써 현상으로 될 가능성을 가진 리와 기는 동시에 실재한다. 따라서 주희의 철학을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이라 한다. 리와 기는 본래 선후를 말할 수 없다. 그러나 그 근원을 미루어 보면 모름지기 먼저 리가 있어야 한다. 본원에서 논한다면 리가 있은 뒤에 기(현상물)가 있는 것이요, 품부(稟賦, 현상)에서 논한다면 기가 있은 뒤에 리가 따라서 갖추어진다. 이 말은 우주 발생론적으로 리와 기의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리는 이기무선후(理氣無先後)의 형이상학이며 또 인식론적 고찰이다. 여기서 주희는 기가 있으면 리가 있고, 기가 없으면 리가 없다 하여 이기동시(理氣同時)를 명백히 하였다.

    출처: 위키백과 이기론


  • 잘난몽구스218
    잘난몽구스21823.05.26

    안녕하세요. 최은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이기론은 인간의 본성에 내재된 이에 합치되기 위해 구체적 사물의 기를 다듬어야 한다고 말하며 기를 정화하여 이에 도달하면 천도에 이를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기태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퇴계 이황은 이(정신)와 기(육체)는 서로 발동한다는 이기호발설 즉 이기이원론(이발기수와 기발이승)에 입장을 취한 반면 율곡 이이는 발동하는 것은 기이고 이는 발동하는 근거만 제공할 뿐 스스로 발동하지 않는다는 기발이승일도설을 주장하였습니다. 예를들어 사람이 말을 타고 간다면 이황은 사람도 운동하고 말도 운동한다고 본 반면 이이는 말만 운동하고 사람은 가는 방향만 제시한다고 본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천지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이기론 > 이와 기,그리고 그 관계를 통해 우주와 인간의 존재 구조와 그 생성근원을 유기적으로 설명하는 성리학 이론 입니다.

    신유학은 중국 남성들의 성리학자 주희에 의해 완성되었고, 명.청대 그리고 조선시대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 대표적인 사상체계 입니다.

    우주속에 존재하는 모든 현상은 이와 기로써 구성되었으며 이와 기에 의해 생성 변화된다고 말합니다. 즉, 유형적 존재는 모두 무형의 원리 또는 원인에 의해 생성, 변화 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율곡 이이의 이기론에 앞서 퇴계 이황에 이기론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퇴계 이황의 이기론을 이야기 할때 말타기의 비유를 흔하게 사용하였습니다. 사람이 말을 타고 달릴 때 말이 순조롭게 의지에 순응하여 달리는 경우는 기가 이에 순응하는 것이라고 본 것입니다. 그러나 말이 사람의 의지를 무시하고 스스로 달릴 때에는 기가 이에 불응한다 라고 보았습니다.

    그러나 율곡 이이는 말을 사용한 이기론을 비유에 대해서 퇴계 이황이 너무 사람의 입장에서만 보고 말의 상황 등은 고려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 안녕하세요. 이주연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다를바가 없다.


    공과 색은 하나다.


    나타남과 나타나지 않음 역시 하나다.


    침묵이라 불리며 모든 나타남이라 불리운다.



    이황이라는 이름을 가진 역사인물이.


    스스로가 본질에 도달해놓고서도 구분을 지어버렸다.


    그것은 이원의식의 힘이다.


    일원의식은 이원의식 역시 따로 분별판단하지 않고 하나로 여긴다.


  • 안녕하세요. 손용준 인문·예술전문가입니다. 모든 사물의 존재와 생성과 관련된 법칙·원리 또는 이치라는 뜻을 나타내는데 따라서 모든 사물은 이러한 원리 또는 이치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고 말할 수 있는데 모든 사물을 지배하는 이의 이러한 법칙성에 근거해 이는 모든 사물의 생성 현상에 대한 원인·이유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물 생성의 원인·이유를 소이연(所以然)·소이연지고(所以然之故)라고 부른다. 소이연이란 ‘그렇게 되는 까닭’이라고 풀이할 수 있는데, 모든 사물은 생성 원인·이유에 의해 생성된다고 할 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지금 내가 이 세상에 태어나 살고 있는 데에는 다 그 이유가 존재 한다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