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울퉁불퉁우람한침펜치58
울퉁불퉁우람한침펜치5823.12.03
음식의 칼로리는 어떻게 측정 하는지 궁금합니다.
음식물이나 야채, 고기 등 여러 음식이나 먹거리들을 보면
칼로리가 어느정도 되는지 알려져 있는데요
각 음식에 대한 칼로리는 어떻게 측정하나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음식의 칼로리는 직접 열량 측정법과 간접 열량 측정법으로 측정됩니다.
직접 열량 측정법은 음식물을 완전히 연소시켜 발생하는 열량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음식물을 밀폐된 공간에 넣고 태우면 발생하는 열을 측정하여 칼로리를 계산합니다. 이 방법은 정확하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됩니다.
반면에, 간접 열량 측정법은 음식물을 태우지 않고 구성 성분을 분석하여 칼로리를 추정합니다. 음식물의 구성 성분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수분 등으로 나뉘며, 각 성분의 1g당 칼로리를 알면 음식물의 구성 성분을 분석하여 칼로리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낮지만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음식 회사나 연구소에서 주로 활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안녕하세요. 박연실 영양사입니다.
음식의 칼로리는 열량계를 사용하여 식품이 연소될 때 발생하는 열의 양을 측정하고 식품 성분의 함량을 분석하여 각 성분의 열량을 계산합니다. 일반적으로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1 그램당 4 칼로리, 지방은 1 그램당 9 칼로리로 계산됩니다. 그 후 이 값을 음식의 양과 함께 고려하여 전체 칼로리를 계산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일반적으로 칼로리를 측정 하는 방법은 밀폐된 공간에 측정 할 재료를 넣고
그걸 태워서 계산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