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비아 방울토마토 많이 먹어도 괜찮은가요?
방울토마토는 다이어트 할때 아무리 많이 먹어도 괜찮다고들 하는데 스테비아 방울토마토는 하루 적정량이 어느정도일까요?
너무 맛있어서 하루에 한팩씩 먹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달콤하고 맛있는 스테비아 방울토마토는 다이어트중에 오아시스 같은 존재라 생각합니다. 한 팩을 다 드실정도로 손이 자주 가신다니 저도 좋아하다 보니 그 마음 이해가 갑니다. 스테비아는 체내에 흡수가 되지 않고 배출되며 칼로리가 거의 없다보니, 일반 방울토마토처럼 아무리 많이 드셔도 괜찮을거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영양사 입장에서 조언해 드리면, 하루에 한 팩(보통 500g 내외)씩 매일 드시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테비아 토마토에는 단맛을 유지하기 위해서 에리스리톨 같은 당알코올 성분이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답니다. 한 번에 과다 섭취하면 장에서 흡수되지 못하고 수분을 끌어당겨서 가스, 복통, 구토, 아니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토마토 자체에 풍성한 유기산 성분과 칼륨도 과해지면 위 점막을 자극해서 속 쓰림을 유발하거나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답니다.
국내 식약처 기준과 하루 채소 권장 섭취량을 고려할 때, 스테비아 방울토마토의 이상적인 하루 적정량은 15~20알(약 200g)입니다. 소화 기능이 좋으시더라도 하루 최대 30알(300g)은 넘기지 않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다이어트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 안녕하세요. 이조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스테비아 방울토마토는 일반 방울토마토보다 훨씬 달아서 "이게 과일인가 간식인가" 싶은 느낌이 들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하루 적정량
150~300g 정도: 부담 없는 양
300~500g 정도: 다이어트 중에도 대체로 괜찮음
500g 이상 매일: 조금 주의
시중 한 팩이 보통 300~500g 정도라서, 하루 한 팩 정도는 대부분의 건강한 성인에게 큰 문제는 아닙니다.
왜 무한정 먹는 건 아닐까?
스테비아 자체는 칼로리가 거의 없지만, 토마토에는 원래 당분이 있습니다.
방울토마토 100g당:
약 20~30kcal
당류 3~5g 정도
500g을 먹으면:
100~150kcal
당류 15~25g 수준
이 정도는 과자 한 봉지에 비하면 훨씬 양호하지만, "공짜 칼로리"는 아닙니다.
다이어트 관점
오히려 문제는 칼로리보다:
배가 불러서 단백질을 덜 먹게 되는 것
다른 채소를 안 먹게 되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닭다리살 + 샐러드 + 방울토마토 적당량 → 좋음
저녁 대신 스테비아 방울토마토 한 팩 → 단백질 부족
단백질 부족은 장기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테비아 방울토마토 하루 1팩(300~500g)은 충분히 허용 범위로 봅니다.
다만 밤에 TV 보면서 한 팩, 점심 후 한 팩, 또 냉장고 열 때마다 집어먹는 수준으로 늘어나면 생각보다 당류와 칼로리가 쌓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전 기준으로는:
하루 1팩: 괜찮음
하루 2팩 이상 매일: 줄이는 게 좋음
식사 대용이 아니라 식사 보조: 가장 이상적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다이어트 중 간식으로는 과자나 빵 대신 스테비아 방울토마토 한 팩을 먹는 선택이 훨씬 낫습니다.
당신의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