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폐지줍는 고블린
기관지에 좋은 작두콩차는 계속 마셔도 영양상 문제 없나요?
안녕하세요.
요즘같은 추위에 기관지가 많이 건조하기도 해서
작두콩차를 자주 마시는데요 일반 생수가 아니라서
이걸 계속 마셔도 영양상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보통은 보리차나 옥수수차는 하루에 1리터 정도 마셔도
문제가 없는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작두콩차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첫째, 몸에 열이 많은 사람입니다. 작두콩차는 뜨거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장기적으로 마신다면 열이 오르고 두통, 복통 여드름 같은 피부질환이 생긴다고 하네요. 열이 많은 사람은 자주 마시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둘째, 저혈압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고혈압 예방에는 좋지만 반대로 저혈압 이신 분들은 혈압이 더욱 낮아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세째, 장이 약한 사람입니다. 작두콩은 변비 예방에 효능이 있지만 장이 안좋은 분이 자주 마신다면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위 세가지에 해당되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작두콩차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작두콩에는 유익한 영양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예로부터 작두콩을 말려 차로 즐겨 드시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작두콩에는 단백질을 비롯한 식이섬유와 칼륨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히스티딘,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축농증 등 비염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 작두콩차를 권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작두콩차는 면역력 향상, 혈관 건강증진, 구강질환 개선, 변비 예방 및 다이어트 식품, 시력 개선, 신장기능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안녕하세요. 신은혜 영양사입니다.
작두콩차는 따뜻한성질때문에 체내에 열이 많은 분들은
하루에 1잔정도가 적당하며 평소 대장이 약한 분들의 경우 복통 설사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적당량 섭취하셔야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