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영양제

스테로이드 끊은 이후 붓기가 장난아니에요

성별

여성

나이대

30대

두드러기 때문에 스테로이드를 처방받아 먹다가 끊었는데 그 이후로 살이 찌더라고요. 근데 그게 붓기였나봐요. 어디 잠깐 대도 눌린 자국이 오래가더라고요ㅠ 붓기는 어떻게 관리해야할까요? 이게 살이 될까봐 무서워요,, 이미 된것 같긴하지만ㅠ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준호 약사입니다.

    스테로이드 때문에 수분이 몸안에 잡혀있어서 붓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붓기는 살이 될 수 없습니다. 그냥 물이에요. 물이 세포가 될 수 없으니까 살 걱정은 안하셔도 되는데 이 물을 배출시키는 것을 하셔야 합니다. 나트륨을 줄이시고 칼륨이 많이 포함된 채소들을 많이 드시구요, 가벼운 운동 하루 30분씩을 매일매일 하셔야 합니다. 그렇다고 물을 안드시면 안됩니다. 물을 충분히 드셔셔 자주 소변을 보면 붓기 빼는데 좋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224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장은혜 약사입니다.

    네 경구 스테로이드의 대표적인 부작용이 부종입니다/

    살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 열심히 해주시고, 식이조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월비가출탕이 붓기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약국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 안녕하세요. 최동욱 약사입니다.

    스테로이드로 인한 체액저류로 붓기가 생길 수 있는데요. 약을 중단하면 돌아오게 됩니다. 시간이 걸릴 뿐이지 다른 문제가 없다면 돌아올 겁니다.

  • 안녕하세요.

    약을 복용하고 붓기가 있었다면 진료를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 붓기가 계속되고 눌린 자국이 회복되는데 시간이 걸리는 상황이면 붓기의 정도가 심할 수 있습니다. 증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필요에 맞게 약을 복용하는 것이 회복에 도움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약의 부작용에 관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눌렀을때 자국이 생길 정도로 붓기가 있다면 진료를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증상을 보시고 필요하다면 이뇨제 처럼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되는 약을 처방해 줄 수도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