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 아기 터미타임 못해도 괜찮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금방 힘들어하고, 몇 초 못 버티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모습만으로는 큰 문제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더 자세히 보셔야 하는 부분은 눈맞춤이 되는지, 소리에 반응을 하는지, 팔과 다리 움직임이 괜찮은지를 함께 봐야 합니다. 3개월차에는 아직 목 힘이 아직 완전히 안정되어 있는 시기가 아니라서 고개가 흔들리거나 기울 수 있습니다. 만약 3개월이 넘었는 데 목 가눔이 아예 안되거나 한쪽으로 계속 기울어지며 한쪽 사용 차이가 심하면 발달 검사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18개월아기 육아.. 어렵네요 ㅠㅠ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18개월 아기는 힘 조절이 미숙하고 감정표현이 서툴어서, 부모의 반응이 재미있어서 손으로 얼굴을 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아직 어리기 때문에 훈육이 잘 안되는 건 맞지만 그렇다고 그냥 내버려 두시면 안됩니다. 짧고 단호하게 손을 잡고 "때리면 아파", "얼굴은 안되", "이러지마" 지속적으로 말씀해주시면 아기도 안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큰 리액션은 오히려 반응을 반복하게 할 수 있으니, 단호하고 짧은 대응만 계속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교 4학년 남자애가 공부를 너무 싫어함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초등학교 4학년이면 공부를 싫어할 시기이긴 합니다. 자기 주관이 강해지면서 친구들과 노는 것, 유튜브 보는 것, 게임하는 것에 대해 재미를 느꼈기 때문에 공부하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부를 점차적으로 적응 할 수 있게 해주시는 것을 추천 드리며 하루에 10분~20분 정도 짧게 시켜주시고 하루에 한 과목만하면서 적응 시키는 것이 우선이라고 봅니다. 또한, 친구들과 놀고 온 뒤, 유튜브를 시청한 뒤, tv를 시청한 뒤, 게임이 끝난 뒤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루틴을 잡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한 뒤에는 공부를 한다는 개념을 잡아주시면 아이 스스로 공부를 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 하원하면 뭐허고 놀아주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집에서도 충분히 놀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루는 놀이터에서 활동적인 놀이를 하시고 집에서는 정적인 활동을 하시면 됩니다. 그림 그리기 놀이: 한명이 그림을 조금만 그리고 상대방이 맞추는 놀이이며, 못 맞출때마다 조금씩 더 그려주면서 빨리 맞추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숨박꼭질: 크게 뛰지 않고 천천히 걸어서 어디 숨어 있는 지 찾는 놀이.동물 흉내 놀이: 몸으로 동물을 표현하고 상대방이 맞추는 놀이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듀오링고 결재를 해달라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저희 아이도 듀오링고로 영어를 접하고 있습니다. 일단 초등학교 1학년 아이가 영어 앱으로 스스로 공부하려는 태도 자체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듀오링고는 게임처럼 진행되서 영어 거부감 없이 접근이 가능합니다. 다만 무료도 있는데 꼭 결제가 필요한지는 고민할 부분이시긴 할텐데, 아이가 무료로 사용해보고 꼭 해보고자 한다면 흥미가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결제 해주셔도 되지 않을 까 싶습니다. 일반, 무료로 매일 조금씩 해보고 1달정도 꾸준히 흥미를 유지하는 지 보신 후에 결제 해주시는 것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의 독서 습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에게 책을 읽는 습관을 길들이기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가 함께 읽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아이들 독서 습관을 위해서 일부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에는 독서를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주말에는 도서관에 함께 가서 책을 읽는 루틴을 가지고 가고 있습니다.아이들도 요즘에는 tv를 30분정도 봤다면 1시간 정도 책을 스스로 읽는 습관을 가지고 있고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잠들기 전에는 항상 1시간정도 책을 읽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와이프가 자녀교육 때문에 이야기하면 무조건 자기탓이라고만 하고 짜증내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자녀문제는 누구의 탓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부부가 함께 공동으로 육아한다는 개념으로 가지고 있어야 부부싸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대화하실 때는 가급적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야", "같이 방법을 찾아 보자"라는 식으로 말씀하셔서 함께 고민하는 느낌을 주신다면 일방적으로 한쪽이 문제라는 부분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기 학습지 시기알고싶어요 35개월입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35개월이라면 앉아서 문제를 푸는 것보다는 블록 놀이나 역할 놀이, 스티커, 색칠 같은 놀이를 통해서 배우는 것이 훨씬 많은 나이입니다. 요즘은 영어나 한글 등 학습지를 일찍 시작하는 경우도 있지만 조기 교육은 나중에 가면 따라 잡히게 되어 있으며, 오히려 학습에 대한 거부감이나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손으로 하는 놀이를 좋아한다면 소근육을 활용한 활동 놀이를 지속적으로 해주시고 학습지는 초등학교 들어가면서 하셔도 좋을 것 같다고 봅니다.
채택 받은 답변
5.0 (1)
응원하기
아이의 집중력을 키우기 위해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이나 공부 환경 조성 방법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초등학교 저학년이하의 아이들은 집중 시간 매우 짧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래 앉아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가만히 있지 못하고 딴소리를 하거나 물건을 만지면서 산만하게 굴 때가 있습니다. 특히 집에서는 안전한 공간이고 노는 공간, 쉬는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학교나 학원보다도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교육하실 때 30분이상 하시려고 하기 보다는 10분~20분씩 여러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성공을 계속하면서 시간을 조금씩 늘려 가는 것입니다. 또한 한번에 너무 많은 과제를 주시기보다는 3문제만 풀기, 한장만 풀어보기처럼 시작 부담을 낮추신다면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발달지연아기를 키웁니다 어떻게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발달 지연 아이를 키울 때 같은 말을 반복하고 의사소통이 어려워 답답한 경우가 많습니다. 집에서 보육하기 매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발달센터나 언어 치료, 발달 클리닉 등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때 아이만 상담받는 것이 아니라 부모까지 함께 상담하셔서 같이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혼자서 버틴다면 정신적으로도 매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지원체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0 (1)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