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생활이다 보니 층간소음도 신경 쓰이는데 실내에서 아이 체력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는 놀이 뭐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층간소음이 가장 적으면서 몸으로 놀 수 있는 방법은 풍선 놀이가 가장 좋습니다. 풍선이 땅에 떨어지지 않도록 손으로 치면서 상대방에게 넘기는 놀이가 있습니다. 선을 정해놓고 선을 넘긴 후에 상대방 진영에서 풍선이 땅에 떨어지면 상대방이 패배하는 놀이입니다. 발을 제외한 다른 몸은 모두 쓸 수 있도록 해주시면 아이와 신나게 놀 수 있는 놀이가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사춘기 아들과 어떻게 하면 친해질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6학년이면 사춘기의 초입시기에 접어들 나이이기도 합니다. 저희 아이도 6학년인데 서서히 말수도 줄고 잔소리를 하게 되면 고개를 휙돌리면서 자리를 비웁니다. 외식을 할 때도 본인이 원하는 음식이 아니면 안 나가려고하고 나가더라도 억지로 먹는 티를 한참내서 분위기를 안좋게 만들기도 합니다. 사춘기 시기에는 자기 주관이 매우 강해지고 부모 의견보다는 친구들의 의견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잔소리를 할 경우 거부감을 강하게 표현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저도 가급적은 아이에게 말을 걸지 않으려고 하고 있고 아이가 먼저 다가와서 말을 거는 경우에만 자연스럽게 대화를 하곤 합니다. 제가 말을 걸 때는 밥을 먹거나 차에 타거나, 걷거나 하는 경우에 말을 걸어서 최대한 친근한 말투로, 옆에 항상 든든하게 있어준다는 감정을 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는 시대에 학교 교육은 지식 암기보다 창의성, 협업 능력, 문제 해결력 중 무엇을 가장 우선적으로 길러야 할까요?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AI시대에는 암기력은 중요하지 않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냐가 가장 중요한 시대가 될 것이라 봅니다. 해당 문제의 현재 상황이나 원인은 AI가 분석을 해주지만 해당 문제를 정확히 해결하는 것은 사람일 수 밖에 없습니다. AI는 수리적 문제에 대한 답은 정확히 주지만, 현실세계에서 정확한 답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AI가 준 자료를 분석해서 정확한 답을 내리는 것은 사람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문제 해결 능력이 가장 중요한 능력이 되지 않을 까 싶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4학년 아이 창의력 키워주는 방법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창의력에 도움이 되는 것은 독서라고 생각합니다. 과학이나 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게 된다면 "왜 그랬을까?", "이렇게 했으면 어땠을까?"를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사고력과 창의력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기본적으로 창의력은 많이 알고 있는 지식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아, 일단 지식 함량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집중력에 도움이 되는 것은 레고나 로봇 만들기 또는 퍼즐 활동이 제일 좋다고 봅니다. 앉은 자리에서 본인이 원하는 것을 만들때, 완성할 때까지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활동을 자주 해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의 한글 교육 시기 언제가 적당한가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교육 과정에서 한글은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배우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유치원같은 경우에는 교과 과정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한글을 가르치지 못하고 따라 말하는 정도만 알려 주게 됩니다. 어린이집은 교과 과정을 따르지 않아도 되서 한글을 대부분 떼고 졸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아이에게 초등학교 가기전, 또는 7살이 되기 전 처럼 시간을 정해두고 한글을 알려 주시기 보다는 5세부터는 낱말카드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게 반복 놀이를 해주시고 자기 이름 쓰기, 낱말에 있는 동물 사진을 한글 낱말에서 찾아보기 같은 놀이를 계속 해주셔서 한글에 익숙하게만 하셔도 충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하원 후 피곤해서 더 예민해지는 날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들은 어린이집에서 친구들과 어울리며 갈등이 생기기도 하고 자기 주장을 강하게 표현하며 에너지 소모, 운동을 통한 체력소모를 많이 하기 때문에 피곤함을 강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대로 표현은 못하지만 에너지가 방전되었을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가 예민해보인다면 하원 직후 달달한 간식을 주면서 텐션올리기가 가장 좋다고 봅니다. 어린들도 당을 채우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처럼 아이들도 달달한 간식으로 기분이 업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로 씻기 보다는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하다가 저녁 먹고 나른할 때 씻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요즘 주식에 관심이 많아서 질문을 많이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요즘은 뉴스나 유튜브, 부모와의 대화에서 주식을 많이 접하기 때문에 나이가 초등학교 저학년 이상이라면 충분히 접근하기 좋은 시기일 수 있습니다. 용돈을 주실 때 어느 정도 여유가 있게 주신 후에 "너가 쓸만큼 쓰고 남는 것은 저금하고 투자하는 건 어떨까?"라고 말씀하신 후에 2~3달 뒤 돈이 모였다면 자녀 명의 주식 계좌를 열어 주셔서 아이와 함께 기업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돈이 모이면 쓰는 것이 아니라 저축하고 투자하는 것이라는 인식만 갖게 해주셔도 성공이라고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들 운동을 시킨다면 어떤걸 시킬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축구, 농구가 주변 친구들이 많이 하기도 하고, 남자아이라면 크면서 단체 스포츠를 할 줄 아는 게 있어야 사회생활, 교우관계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좋은 운동이라 봅니다. 신나게 뛰어놀면서 에너지를 쏟고 나면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예민해서 경쟁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있다면 수영이나 태권도도 좋은 운동이 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 운동을 줄넘기만 하는데 더 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초등학교 4학년 아이가 일주일에 2회이상 줄넘기를 꾸준히 하고 있고 아이가 좋아하는 상태라면 기본 운동 습관으로 자리잡았을 수 있습니다. 줄넘기는 심폐지구력 향상에 매우 좋은 운동이며 하체 근력과 순발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권투 선수들이 몸을 풀 때나 쉴 때 줄넘기를 하는 이유도 순발력과 심폐지구력 때문입니다. 주변 이야기를 듣거나 질문자님이 자체 판단하시기 보다는 아이에게 줄넘기를 하는 게 좋은 지 의사를 먼저 물어보시고 판단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아이가 줄넘기를 좋아하고 스트레스 해소 방안으로 생각한다면 굳이 끊지 않으셔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들 키가 크려면 삼시세끼 단백질 섭취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단백질은 성장기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근육과 뼈를 만들어주게 되고 성장호르몬 생성에도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변에 보셔도 잘 먹는 아이들이 키가 크고 성장이 빠른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권장 단백질양은 몸무게 1kg 당 1g정도입니다. 30kg라면 30g이상 먹이는 것을 말하며 달걀 1개에 5~6g의 단백질이 있기 때문에 하루에 계산 5~6개 정도를 먹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끼에 섭취 가능한 양도 정해져 있어 3끼에 잘 나눠서 먹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