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개월 아이 언어발달이 걱정이에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21개월 아이라면 단어를 많이 표현하지 못해도 충분히 정상적인 발달범위라고 생각합니다.말씀 하신 바를 보더라도 인지는 하고 있으며 의사소통에 대한 소리가 있다는 것은 발달이 정상적이라는 것을 보여 준다고 봅니다. 단순 조금 느린 경우라는 것이라 보입니다. 이름을 불러도 반응이 없거나, 눈맞춤이 없거나 소통을 아예 안하는 경우가 진짜 문제인 경우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남아 6살 태권도 학원 보내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6살이면 태권도에 다니기 매우 좋은 시기 입니다. 대근육과 균형감각이 본격적으로 발달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태권도를 하면서 발달이 빠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젊은 아이들의 에너지 발산에도 도움을 주어 활동량 많은 남자 아이에게는 잘 맞는 다고 봅니다. 유치부는 놀이형 수업 중심이고 고강고 근력 운동은 거의 없어 성장기에 무리라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하며 태권도를 안하면 운동부족에 따른 소아 비만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주말에는 아이들과 즐겁게 노는게 더 중요한게 아닐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둘 다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봅니다. 저도 주말에는 항상 아이와 산에 가거나 놀이공원, 휴양지로 놀러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놀러가기 전 7~8시까지 공부를 시킵니다. 그리고 저녁에 돌아 와서 1시간 정도 공부를 더 하게 하고 토요일에는 1~2시간 정도 오전 학원에 보내서 공부를 시키고 있습니다. 주말에는 놀게 한다는 것에 동의 합니다만 아예 놀게 했을 경우 주일에 배운 것을 복습하거나 숙제를 할 시간이 없을 수 있으니 최소 3시간정도는 공부를 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이번 주말에 아이들과 함께 집에서 개미 사육 세트(안트월드) 시작해보려는데 관리하기 쉽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젤 사육장은 일반 모래 사육장과는 달리 먹이와 물을 거의 주지 않아도 젤을 먹으면서 크기 때문에 사육 난이도는 매우 낮은 편입니다. 청소도 사실상 거의 없어 셋팅만 해놓으면 아이는 관찰만 해도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일개미만 있기 때문에 여왕개미가 없어서 단순히 관찰용 장난감정도로 보셔야 합니다.아이들의 관심은 대부분 1~2주내로 사라지기 때문에 나중에 처분할 때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젤과 플라스틱 구조로 되어 있어 탈출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봅니다.
5.0 (1)
응원하기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어떤 간식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에게 과자는 몸에 안좋으니 견과류를 먹어야 한다고 강조한다면 오히려 과자에 더 집착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과자를 먹으려면 우유도 250ML는 먹어야해!", "과자만 먹는 건 안되! 과자랑 견과류를 같이 먹어야해!" 라는 식으로 몸에 좋은 간식을 섞어 주시다가, 시간이 지나면 "간식으로 고구마 먹을 래? 요거트에 시리얼 먹을래?" 라고 하면서 선택권을 주시면 아이가 본인 원하는 것을 선택했기 때문에 먹을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교 1학년 아이 영어공부 어떻게 하죠?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집에서 직접적인 영어 교육을 하는 것은 효과가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모가 원어민 수준의 영어 발음이 되지 않는 이상 오히려 발음만 망가지고 학습형 영어가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집에서 꼭 교육하시겠다면 노출과 재미쪽으로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어로 된 동요나 동화를 계속 틀어 주시면서 자연스럽게 따라 말하기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흥미를 느낄 경우 자연스럽게 영어를 따라하면서 발음이 자동으로 교정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원은 안 보내시더라도 원어민 전화 영어 20분정도는 해보시는 것이 회화 발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아이에게 주식에 대해 알려주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잘 알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 물어 보고 매일 1만원씩 또는 매주 1주씩 주식을 사면서 관심을 높이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00아 삼성전자 알지? 우리 핸드폰도 있고 TV도 있고, 에어컨도 삼성이잖아" -> "삼성전자가 돈을 계속 잘 벌 수 있을까? 왜 그렇게 생각해?" -> "그럼 삼성전자에 투자해볼까? 개인들도 삼성전자에 돈을 투자할 수 있고 수익이 나면 돈을 벌 수 있어" 이런 식으로 아이가 아는 기업을 중심으로 기업이 돈을 많이 벌고 성장하면 투자금이 증가할 수 있다는 관점으로 적용시켜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에게 지금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하는게 중요한걸 어떻게 강조하죠?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에게 미래를 위해서 공부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와닿지 않기 때문에 설득력이 없을 것입니다. 아이들은 지금 당장기쁨을 위해서 노는 것인데 10년 뒤 20년 뒤 미래에 더 나은 생활을 위해 공부해야 한다는 것은 이해하지 못해 반발심만 크게 할 뿐입니다. "지금 공부하면 공부 끝나고 1시간 놀게 해줄께" "지금 공부하지 않으면 오늘은 놀지 못할 꺼야" -> 보상 개념"지금 1시간 공부할까?", "학원이 힘들면 다른 학원으로 바꿀까?" -> 아이의 선택을 통한 결정(반발심 감소) 와 같은 방법으로 아이의 반발심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다른 또래 아이보다 학원을 더 많이 다니게 하는지, 학습량이 너무 많은 건 아닌지 확인 해보셔서 아이가 매우 힘든 상황이라면 공부량을 조절 하셔야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지루하거나 하기싫을때 안좋은 습관 고치는법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일단 원인을 파악하셨기 때문에 금방 고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긴장과 지루함을 풀기 위한 자기 조절 행동 수준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으며 입을 손으로 뜯거나 손을 입으로 빨거나 손톱을 물어 뜯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마" 라고 강하게 말하는 것은 오히려 저항을 불러 올 수 있기 때문에 피젯이나 키캡, 슬라임 같은 손으로 만지면서 마음의 안정을 가져 갈 수 있는 대체 행동으로 알려 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이에게 "지루할 때는 피젯이나 키캡을 가지고 놀자" 처럼 사전에 약속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영아들의 특성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6개월 영아의 경우 뒤집기를 하려고 하고, 손 감각이 생기면서 잡기 놀이, 잼잼 놀이, 입으로 탐색하는 구강 놀이를 하는 시기입니다. 이 때는 감각을 최대한 활용하는 눈맞춤, 미소, 과장된 표정과 표현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이 좋습니다.11개월이 되면 기어다니고, 잡고 서고, 빠르면 혼자 일어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의사 정도는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 됩니다. 이 때는 숨었다가 다시 나타나는 찾기 놀이, 아이가 하게끔 유도할 수 있는 모방 놀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14개월이 되면 걷기 시작하면서 본인의 의사가 강해지는 자기주도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일부 단어를 표현하면서 말을 하기도 합니다.말을 따라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말을 해주시고 개방형 질문으로 생각하면서 스스로 말을 할 수 있는 아이로 지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