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나 얼룩말은 발가락이 한 개만 있나요?
안녕하세요.말이나 얼룩말의 발을 보면 단단한 발굽만 있기 때문에 마치 발가락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말씀해주신 것처럼 발가락이 하나만 남아 있는 구조가 맞습니다. 말과 얼룩말은 진화 과정에서 여러 개의 발가락이 점차 줄어들어 현재는 가운데 발가락 하나만 기능적으로 남은 상태이며 말과 얼룩말을 포함하는 말과 동물들의 대표적인 특징입니다.포유류의 기본적인 발 구조를 보면 원래는 다섯 개의 발가락을 가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말의 아주 먼 조상은 여러 개의 발가락을 가지고 있었으며, 초기 말 조상은 앞발에 네 개, 뒷발에 세 개 정도의 발가락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후 초원 환경에서 빠르게 달리는 것이 생존에 유리해지면서 가운데 발가락이 점점 커지고 양옆의 발가락은 점차 퇴화한 것인데요 그 결과 현재의 말과 얼룩말은 세 번째 발가락 하나가 크게 발달한 형태로 남게 되었고, 옆의 발가락은 거의 사라지거나 다리 안쪽의 작은 흔적으로만 남아 있습니다. 이때 말의 다리 안쪽에서 만져지는 작은 뼈는 이러한 퇴화한 발가락의 흔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질문해주사 말발굽이 발톱에 해당하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맞습니다. 말의 발굽은 구조적으로 손톱이나 발톱과 같은 각질 구조가 크게 발달한 것인데요 발가락 끝을 감싸고 있는 두꺼운 케라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사람의 손톱과 같은 단백질로 만들어집니다. 다만 말은 체중이 매우 크고 달리기에 적응해야 했기 때문에 발톱이 단순한 얇은 구조가 아니라 발가락 전체를 감싸는 두꺼운 발굽 형태로 진화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두통이 한번 일어나면 뭔가 뇌에 기억력이라고 해야 대나 문제 생기는거 가튼데여?
안녕하세요.두통이 한 번 발생한 뒤에 기억력이나 언어 능력이 일시적으로 떨어지는 느낌이 드셨다고 해서 반드시 뇌에 영구적인 손상이 생겼다는 뜻은 아니지만 증상의 형태에 따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는 있습니다.먼저 두통 중에서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편두통인데요, 편두통은 뇌 신경의 흥분성과 혈관 반응이 변화하면서 발생하는 신경학적 질환입니다. 편두통이 심하게 발생하면 두통뿐 아니라 뇌의 일부 기능이 일시적으로 저하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말이 잘 나오지 않거나 단어가 떠오르지 않는 언어 기능 저하, 계산이나 집중이 잘 되지 않는 인지 기능 저하, 기억이 잠깐 흐릿해지는 기억력 저하가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두통이 지나간 뒤 몇 시간에서 길게는 1~3일 정도 지속되는 사람도 있습니다.다만 질문하신 것처럼 두통이 3일 정도 지속되고 이후 인지 기능이 떨어지는 느낌이 반복된다면 두통이 예전보다 점점 강해지거나 빈도가 증가하는지, 두통 후 말이 잘 안 나오거나 기억이 실제로 크게 떨어지는 느낌이 반복되는지, 한쪽 팔이나 다리 힘이 약해지거나 감각 이상이 동반되는지 등의 경우에 해당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뇌 구조 문제나 혈관 문제를 배제하기 위해 뇌 영상 검사를 시행하기도 하며,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검사가 MRI인데, 이 검사는 뇌 조직이나 혈관 주변의 이상 여부를 비교적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에서 아무 이상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매우 많으며, 그 경우는 대부분 편두통이나 긴장형 두통과 같은 기능적 두통으로 판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두통이 반복되면 뇌가 통증 회로에 민감해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는 뇌가 손상된다는 의미라기보다는 통증과 관련된 신경 네트워크가 과민해지는 신경생리적 변화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두통 후 집중력이나 기억력이 떨어진 느낌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5.0 (1)
응원하기
음식물이 상한다는 것은 어떤 화학적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인가요?
안녕하세요.음식물이 상한다는 것은 단순히 맛이 변하는 현상이 아니라, 원래의 성분이 다른 물질로 바뀌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즉 음식 속에 들어 있던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이 미생물의 작용이나 산소와의 반응을 통해 분해되고 새로운 화학 물질이 만들어지는 변화입니다.이때 가장 큰 원인은 미생물에 의한 분해 반응인데요, 음식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이나 곰팡이가 쉽게 붙는데, 이 미생물들은 음식을 자신의 먹이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단백질이 많은 음식인 고기나 생선은 세균의 효소에 의해 분해되면서 아민류, 암모니아, 황화수소 같은 물질이 만들어지는데, 이러한 물질이 바로 썩은 냄새의 원인입니다.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에서는 미생물이 당을 분해하여 알코올이나 유기산을 만들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인 예가 발효 과정인데, 발효는 인간에게 유익한 경우도 있지만 통제되지 않으면 음식 부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방의 산화 반응이 일어나는데요 지방이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면 과산화물이나 알데하이드 같은 물질이 만들어지는데, 이 과정 때문에 음식에서 흔히 말하는 기름이 산패되었다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때 특유의 쿰쿰하고 불쾌한 냄새가 생깁니다. 이 반응은 빛과 산소, 열이 있을수록 더 빠르게 진행됩니다.또한 질문해주신 것처럼 온도가 높을수록 음식이 더 빨리 상하는 이유는 화학 반응과 미생물의 활동이 온도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온도가 올라가면 분자들의 운동이 활발해져 화학 반응 속도가 빨라지는데요, 대부분의 세균은 약 20~40 °C 정도의 따뜻한 환경에서 가장 빠르게 증식합니다. 따라서 실온에 음식을 오래 두면 미생물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단백질 분해, 당 분해, 지방 산화 같은 반응이 동시에 진행되어 음식이 금방 상하게 됩니다. 반대로 냉장고처럼 낮은 온도에서는 미생물의 성장과 화학 반응 속도가 크게 느려지기 때문에 음식의 부패가 늦어지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햇빛을 받으면 나타나는 글씨만드는방법 궁금해여?
안녕하세요.햇빛이나 열, 또는 특정한 빛을 받았을 때 숨겨진 글씨가 나타나게 만드는 방법은 과학적으로 보이지 않는 잉크의 원리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이 방법은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화학 반응이나 물질의 물리적 성질을 이용해 평소에는 보이지 않다가 특정 조건에서만 나타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먼저 가장 유명한 방법은 열에 반응하는 잉크인데요, 예를 들어 레몬즙, 식초, 우유, 설탕물 같은 유기물이 들어 있는 액체로 종이에 글씨를 쓰면 마른 뒤에는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종이를 촛불이나 전구, 햇빛 등으로 따뜻하게 하면 글씨가 갈색으로 나타나는데 그 이유는 이런 액체 속에는 탄소가 포함된 유기물이 들어 있는데, 열을 받으면 주변 종이보다 먼저 산화되거나 탄화되기 때문입니다. 즉 열을 받으면 먼저 타기 시작해 색이 진해지므로 숨겨진 글씨가 나타나는 것이며 영화에서 촛불 뒤에 종이를 비췄을때 글씨가 나타나는 장면이 바로 이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또 다른 방법은 자외선에 반응하는 잉크인데요 이런 잉크는 평소에는 투명하지만 자외선 램프나 강한 햇빛의 자외선 성분을 받으면 형광을 내면서 글씨가 나타납니다. 이런 원리는 형광 물질이 자외선을 흡수한 뒤 더 긴 파장의 빛을 다시 방출하는 형광 현상 때문이며 실제로 지폐나 여권, 보안 문서에도 이러한 기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감사합니다.
채택 받은 답변
5.0 (1)
응원하기
탄수화물과 지방은 에너지를 내는 영양소인데 활동 시 탄수화물이 먼저 소진되는 이유는 뭔가요?
안녕하세요. 질문해주신 것처럼 탄수화물은 인체 내에서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탄수화물과 지방은 모두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중요한 영양소이지만, 운동을 시작하면 보통 탄수화물이 먼저 사용되는 경향을 나타내는 것은 두 영양소가 에너지를 만드는 속도와 대사 경로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먼저 탄수화물은 몸에 들어오면 포도당 형태로 분해되고, 일부는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됩니다. 운동을 시작하면 근육은 빠르게 에너지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때 가장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원이 바로 이 글리코겐입니다. 글리코겐은 분해되어 포도당이 되고, 이후 해당과정과 세포호흡을 통해 비교적 빠르게 ATP라는 에너지를 생성할 수 있는데요 특히 산소 공급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일정 수준의 에너지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동 초반이나 강도가 높은 운동에서는 탄수화물 사용 비율이 높아집니다.반면 지방은 지방산 형태로 분해된 뒤 베타 산화라는 과정을 거쳐 에너지를 생산하며 지방은 한 분자당 생성되는 에너지 양은 많지만, 이 과정은 여러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에너지를 만드는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립니다. 또한 지방 대사는 반드시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는 환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강도가 높은 운동 상황에서는 사용 비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방이 위급할 때만 사용되는 것은 아닌데요 실제로 우리 몸은 평상시에도 탄수화물과 지방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운동 강도에 따라 사용 비율이 달라질 뿐입니다. 예를 들어 가벼운 걷기나 장시간 지속되는 저강도 유산소 운동에서는 지방 사용 비율이 더 높아지고, 빠르게 달리거나 고강도 운동을 할수록 탄수화물 사용 비율이 증가합니다. 또한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능력은 운동 습관과 대사 적응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는 사람은 근육 내 미토콘드리아의 수와 효율이 증가하면서 지방을 더 잘 산화하여 에너지로 사용하는 능력이 높아집니다. 또한 질문하신 것처럼 당 섭취를 줄이면 지방 사용이 늘어날 수는 있지만, 단순히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것이 항상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탄수화물은 운동 수행 능력과 근육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적절한 탄수화물 섭취와 함께 지속적인 유산소 운동을 통해 지방 산화 능력을 높이는 것이 체지방 감소에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DNA는 어떤 화학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복제 과정에서 어떤 결합이 끊어지고 형성되는 가요?
안녕하세요.우리 인체의 가장 중요한 유전정보인 유전자를 암호화하고 있는 DNA는 인산이에스테르 결합이라는 공유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DNA는 기본적으로 디옥시리보스라는 당 인산, 그리고 염기로 이루어진 반복 구조를 가지며, 이 구성 요소들이 특정한 결합으로 연결되어 이중나선 구조를 형성합니다.먼저 DNA의 한 가닥을 이루는 기본적인 결합은 공유결합입인데요, 특히 인산과 당이 연결될 때 형성되는 인산다이에스터 결합이 DNA 골격을 이루는 중요한 결합입니다. 이 결합은 매우 안정하여 DNA 사슬이 쉽게 끊어지지 않도록 구조를 유지해 주며 즉 DNA의 뼈대는 이러한 강한 공유결합으로 연결된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때 DNA는 두 가닥이 서로 마주보며 꼬인 이중나선 구조를 이루는데, 두 가닥 사이를 연결하는 것은 염기들 사이의 수소 결합입니다. 예를 들어 아데닌은 티민과 두 개의 수소결합으로 짝을 이루고, 구아닌은 사이토신과 세 개의 수소결합으로 연결되는데 이러한 상보적인염기쌍 결합 덕분에 두 DNA 가닥이 서로 정확하게 맞물리게 됩니다. DNA가 세포 분열 전에 복제될 때는 먼저 이 수소결합이 끊어지면서 두 가닥이 분리되는데요 이 과정은 DNA 복제의 시작 단계이며, 이때 DNA 헬리케이스라는 효소가 이중나선을 풀면서 염기 사이의 수소결합을 끊어 줍니다. 중요한 점은 이 과정에서 DNA의 골격을 이루는 인산다이에스터 결합은 대부분 유지되고, 두 가닥을 붙잡고 있던 수소결합만 주로 분리된다는 것입니다.이후 새로운 DNA 가닥이 만들어질 때는 DNA 중합효소가 작용하여 기존 가닥을 주형으로 삼아 새로운 뉴클레오타이드를 연결하는데 이때 새로운 뉴클레오타이드들 사이에는 다시 인산다이에스터 결합이라는 강한 공유결합이 형성되어 새로운 DNA 사슬이 만들어집니다. 동시에 새로 형성된 염기쌍 사이에는 다시 수소결합이 생겨 두 가닥이 안정한 이중나선을 이룹니다. 감사합니다.
5.0 (1)
응원하기
자동차 배기 가스에는 어떤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자동차에서 연료가 연소되는 과정에서 배기 가스가 발생하는데요, 이 안에는 여러 종류의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대기 오염과 환경 문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자동차 엔진에서는 주로 휘발유나 경유 같은 탄화수소 연료가 산소와 반응하여 연소하는데, 이 과정이 완전히 이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여러 부산물이 함께 생성되는 것입니다.가장 대표적인 배출 물질은 이산화탄소인데요, 이산화탄소는 연료가 산소와 만나 완전연소할 때 생성되는 기체로서 독성이 강한 물질은 아니지만 대기 중 농도가 증가하면 온실효과를 강화하여 지구 평균 기온 상승, 즉 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물질은 일산화탄소인데요 일산화탄소는 연료가 산소 부족 상태에서 불완전 연소할 때 생성되는 기체이며 인체에 매우 독성이 강합니다. 이 기체는 혈액 속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산소 운반을 방해하기 때문에 높은 농도에서는 생명에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이외에도 자동차 엔진의 높은 온도에서는 공기 중 질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다양한 형태의 질소산화물이 생성됩니다. 질소산화물은 대기 중에서 다른 물질들과 반응하여 광화학 스모그를 형성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며, 스모그는 도시의 시야를 흐리게 할 뿐 아니라 호흡기 질환을 악화시키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연료가 완전히 타지 않을 경우에는 다양한 탄화수소 화합물도 배출되는데요 일부 탄화수소는 햇빛과 질소산화물과 반응하여 오존을 생성하는데, 이때 생성되는 오존은 우리가 상층 대기에서 보호막 역할을 하는 오존층과 달리 지표면 근처에서는 대기 오염 물질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5.0 (1)
응원하기
냉장고에 탈취제로 숯이나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는데 사용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안녕하세요.냉장고에서 냄새를 줄이기 위해 숯이나 베이킹소다를 탈취제로 사용하는 해당 물질들이 냄새 분자를 흡착하거나 화학적으로 중화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냉장고 안의 냄새는 보통 음식이 부패하면서 생성되는 아민, 유기산, 황화합물 등의 휘발성 물질에서 나오는 것인데 숯과 베이킹소다는 이러한 냄새 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먼저 숯의 경우 탈취 효과는 주로 흡착 작용 때문인데요 숯은 나무나 유기물을 태우는 과정에서 내부에 매우 많은 미세한 구멍이 만들어집니다. 이 작은 구멍들의 표면적은 매우 넓어서 공기 중의 냄새 분자들이 표면에 달라붙어 머물게 되는데 즉 냄새 물질이 화학적으로 완전히 분해되는 것이 아니라, 숯 표면에 붙어 공기 중으로 퍼지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베이킹소다는 약한 알칼리성을 띠는 물질로, 냄새 물질과 산-염기 반응을 통해 일부 냄새를 중화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음식이 상하면서 생기는 유기산 계열의 냄새 물질은 산성을 띠는 경우가 많은데, 베이킹소다가 이를 중화하여 냄새 강도를 줄입니다. 이 과정은 산과 염기 중화 반응이기도 하며 또한 베이킹소다 역시 미세한 입자로 이루어져 있어 일부 냄새 분자를 물리적으로 흡착하는 역할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공유결합과 이온결합의 차이는 전기적 성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요?
안녕하세요.화학 결합의 종류인 공유결합과 이온결합은 원자들이 전자를 어떻게 이용해 결합하느냐에 따라 형성됩니다.먼저 이온결합은 한 원자가 전자를 잃어 양이온이 되고 다른 원자가 전자를 얻어 음이온이 되면서 형성되는 결합인데요, 이렇게 생성된 양이온과 음이온은 서로의 정전기적 인력에 의해 결합하여 이온 결정 구조를 이루게 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염화나트륨이 있습니다. 이때 이온결합 물질의 전기적 특징은 상태에 따라 전도성이 달라진다는 것인데요 고체 상태에서는 이온들이 결정 격자 속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전기를 거의 흐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물에 녹거나 녹아서 액체 상태가 되면 이온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되며 이때 양이온과 음이온이 전기장을 따라 이동하면서 전류가 흐르게 되므로 전해질 용액이나 용융 상태에서는 전기가 잘 통하는 성질을 나타냅니다.반면 공유결합은 두 원자가 전자를 서로 공유하여 결합하는 방식이며 대표적인 예로는 물, 이산화탄소 같은 분자가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은 보통 분자 형태로 존재하며, 전자가 특정 원자 사이에 묶여 있기 때문에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전하 운반자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공유결합 물질은 전기를 잘 통하지 않는 절연체의 성질을 보입니다. 하지만 공유결합 물질 중에서도 예외가는 있는데요, 예를 들어 흑연은 탄소 원자들이 평면 구조로 결합하면서 일부 전자가 층 사이에서 비교적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전기가 통합니다. 반대로 다이아몬드는 모든 전자가 강하게 결합에 참여하고 있어 전기가 거의 통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세탁 세제나 주방 세제가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는 원리는 무엇이며, 계면활성제의 분자 구조가 물과 기름 사이에서 어떤 역할을 하기 때문인가요?
안녕하세요.세탁 세제나 주방 세제가 기름때를 잘 제거할 수 있는 이유는 세제 속에 들어 있는 계면활성제라는 양친매성 물질 때문입니다. 물과 기름은 원래 서로 잘 섞이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양친매성인 계면활성제는 이 두 물질 사이에서 다리 역할을 하여 기름을 물 속으로 분산시키는 작용을 합니다.먼저 물과 기름이 잘 섞이지 않는 이유를 살펴보면, 물 분자는 극성을 가진 분자라서 서로 강하게 끌어당기는 수소 결합을 형성합니다. 반면 기름은 대부분 탄화수소로 이루어진 비극성 분자이기 때문에 물과 상호작용이 거의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물과 기름을 함께 두면 서로 분리되어 층을 이루게 됩니다.이때 세제에 들어 있는 계면활성제 분자는 두 가지 성질을 동시에 가진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요 분자의 한쪽 끝은 물과 잘 섞이는 친수성 부분, 다른 한쪽은 기름과 잘 섞이는 소수성 부분입니다. 즉 한 분자 안에 물을 좋아하는 부분과 기름을 좋아하는 부분이 동시에 존재합니다. 기름때가 묻은 접시라던가 옷을 세제로 씻을 때 일어나는 과정은 우선 계면활성제의 소수성 부분이 기름에 달라붙고, 친수성 부분은 물 쪽을 향하게 됩니다. 이렇게 많은 계면활성제 분자들이 모이면 기름 방울을 둘러싸는 작은 구조가 만들어지는데, 이를 미셀이라고 합니다. 미셀 내부에는 기름이 들어가고 바깥쪽은 물과 잘 섞이는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원래 물과 섞이지 않던 기름이 물 속에 작은 입자로 분산됩니다. 이와 함께계면활성제는 물의 표면장력을 낮추는 역할도 합니다. 표면장력이 낮아지면 물이 섬유나 접시 표면에 더 잘 퍼지게 되고, 그 과정에서 기름때 사이로 물과 세제가 쉽게 침투할 수 있으며 이후 미셀에 의해 감싸진 기름 입자들은 물과 함께 씻겨 나가면서 제거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5.0 (1)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