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숙제는 어느정도 선까지 도와줘야 할까요?
안녕하세요.아이의 숙제는 아이가 스스로 하도록 도와주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가 도와달라고 하더라도 필요한 조언이나 팁, 힌트를 주는 선에 그치는 게 좋고 너무 많은 부분을 도와주면 오히려 아이의 학업 능력 신장에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필요한 만큼만,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언어발달지연 여아 폭력성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언어 표현이 어려운 아이들은 감정을 물로 푸는 데에 어려움이 있어서 행동으로 터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 화가 올라오기 전에 신호를 찾아보도록 하고 지금 화났다고 감정을 대신 말로 표현해 주세요. 폭력 행동이 나오면 즉시 단호하게 멈춰 주시되, 벌보다는 잠시 분리하여 진정할 시간을 주시기 바랍니다. 평소에는 그림카드나 짧은 문장 위주로 감정 표현 연습을 자주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차분해졌을 때에는 어떤 상황이었는지 돌아보면서, 이럴 땐 이렇게 말해보자고 반복해 보세요. 지속된다면 언어 치료와 아동 발달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배우자가 아이와 놀아줄떄 자꾸 놀립니다.
안녕하세요. 아이도 나이가 자라면서 감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고, 그게 누적이 된다면 보호자 입장에서는 놀아주는 거라고 하더라도 당사자는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기분 나빠하는 게 보인다면 놀리는 걸 멈추도록 하고 어른이라도 사과할 때는 사과하는 게 필요하다고 보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임산부가 할수있는 일이 뭐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말씀처럼 지금 시기에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재택, 온라인 위주로 해보시는 게 좋을 듯 해요. 블로그나 스마트스토어 관리, 자택에서의 상담 업무, 간단한 온라인 설문, 데이터 입력 등을 알아보시고 크몽 등의 플랫폼에서 할 수 있는 소소한 일거리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재택과 온라인에서의 부업은 최저시급이 확보되기 어렵고 고수익 사기를 노리는 경우도 많으니 주의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식당에서 3-4살로 보이는 아이가 울고 때쓰면 엄마는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그 상황을 보시면서 충분히 답답하고 불편하게 느끼셨을 것 같아요. 공공장소에서는 서로 배려가 필요하니까요. 아무래도 3살 아이이다 보니 감정 조절이 미숙해서, 배고픔이나 피곤함 등이 갑자기 몰려왔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엄마 입장에서도 이미 여러 번 달래다가 지쳐서 잠시 그냥 두는 경우일 수도 있고, 울음을 무시하는 방식으로 스스로 진정하기를 기다리는 방식일 수도 있을 듯 해요. 하지만, 아무래도 이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었다면 훈육 방식을 고민해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부모가 아이의 디지털 습관을 건강하게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 어떤 구체적 지도가 필요할까요?
안녕하세요. 1. 먼저 과의존/중독 예방을 위해서 아이의 사용 시간, 사용 앱과 사이트 등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고 이에 대한 규칙을 함께 정해서 지킬 수 있게 해 주세요.2. 그리고 아이가 사이버 폭력(딥페이크, 악플 작성 등)을 하지 않도록 교육해 주시는 것과 동시에 아이가 그러한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3. 아이의 디지털 사용이 지나치거나 이로 인한 조절 어려움이 있다면 관련 기관의 상담 등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모르는 여자어른들이 아무리 예쁜 어른 20대 30대여도요?
안녕하세요. 우선은 늦둥이 동생을 보는 듯한 느낌으로 아이들을 귀여워 하고 좋아해주는 거라는 생각은 듭니다. 다만, 아이가 불편해 하거나 그러한 행동에 거부감을 보인다면 아무리 좋은 의도라고 하더라도 신체 접촉 등을 자제해 주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채택 받은 답변
5.0 (1)
응원하기
부모가 이를 활용해 아이의 사회성을 키우려면 어떤 활동을 함께하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지역사회의 아동 돌봄 센터 등을 이용하면서, 센터를 이용한 다양한 아이들과의 소통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특히나 센터에서의 체험 활동이나 행사 부스 운영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아이가 다른 친구, 사람들과도 소통하고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해주세요.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교 1학년 아프면 결석처리 되나요?
안녕하세요. 초등학교는 출석인정결석을 제외하고는 모두 결석 처리가 되며 말씀해 주신 부분은 질병결석으로서 질병으로 인한 결석 처리됩니다. 코로나19, 독감 등의 법정감염병으로 인한 결석인 경우에만 출석인정결석 처리가 됩니다. 하지만, 결석 처리가 된다고 하더라도 사실상 불이익이 거의 없고 개근을 해야 하는 필요성도 없다 보니 아이가 아프다면 질병결석 처리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5.0 (1)
응원하기
신생아 아기는 언제쯤 공부시키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신생아 시기에는 공부보다는 애착 형성과 감각 발달이 가장 중요합니다.보통 만 3세에서 만 5세 전후부터 놀이 중심의 학습을 자연스럽게 시작하면 충분합니다.그 전에는 말 걸기, 책 읽어주기, 다양한 경험을 통해 뇌 발달을 도와주는 게 핵심이에요.억지로 공부를 시키기보단 아이 발달 단계에 맞는 놀이로 아이의 흥미를 높여주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