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요즘 날씨가 이렇게 변동이 심한거죠??

낮에는 찔듯이 덥고 밤에는 엄청 시원한데 요즘 날씨가 왜 그런거에요??? 일교차가 커서 그런지 적응이 쉽지 않은지 감기도 잘 걸리는것 같아요 ㅜ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충흔 전문가입니다.

    맞습니다. 예년에 비해 일교차가 심한것 같아요.

    그 이유는 낮에는 햇빛이 강하게 내리쬐며 기온이 급격히 오르지만, 본격적인 여름철과 달리 아직 공기 중 습도가 낮아 밤이 되면 열기가 금방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일사량이 많은 시기라 낮에는 덥고, 해가 지면 복사냉각 현상으로 기온이 뚝 떨어져 일교차가 크게 벌어지는 것입니다.

    요즘처럼 하루 동안 기온 변화가 심하면 우리 몸의 면역력을 유지하는 자율신경계가 지치게 되면서 신체가 급격한 온도 변화에 적응하느라 에너지를 과도하게 쓰게되어 면역력이 떨어지고, 이로 인해 감기 바이러스에 취약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요즘 같은 날씨에는 귀찮으시더라도 긴팔이나 얇은 셔츠 같은 겉옷을 챙겨 다녀야 합니다.

    기온이 낮아지는 저녁 시간에 체온을 유지해 주는 것만으로도 감기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 호흡기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당분간은 무리하지 않으며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