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제가 크롬병인데 회,간장게장같은 익히지 않은 음식은 평생 못 먹나요?

제가 크롬병 판정을 받아서 치료를 받고 있는데, 제가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를 고르라고 하면 회,간장게장,육회 인데 다른사람들 말로는 익히지 않은 거는 못 먹는다고 하더라고요 그럼 평생 못 먹는 건 가요? 아님 먹을 수 는 있는데 조심해서 먹어야하는 건 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크론병 진단을 받으셨다니 마음이 복잡하고, 좋아하는 음식을 평생 못 드시게 될 까봐 염려가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평생 절대 못 드시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아무때나 드실 수 있는것은 아니며, 장 상태에 따라 조심해서 드셔야 합니다.

    날 음식을 피하라고 하는 큰 이유가 감염과 식중독 위험 때문입니다. 크론병 치료를 받으시다 보면 면역조절제로 인해 면역력이 낮아지는데, 익히지 않은 음식을 통해서 균에 감염되면 일반인보다는 장염이 심하게 오고 곧 크론병의 악화(재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장에 염증이 있는 활동기에는 날음식을 꼭 피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사라지고 장이 회복된 안정기에 접어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에 장 상태가 안정적이라고 판단이 되면, 정말 신선하고 위생적인 회나 육회는 조심스럽게 소량씩 시도해보실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간장게장은 세균 번식 위험이 다른 날음식보다는 높아서 관해기라도 되도록 피하시거나 정말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평생의 금기는 아니지만 장 상태에 따른 선택이니, 치료에 집중해주셔서 안전하게 음식을 드실 수 있는 관해기를 먼저 만드시길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15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크론병 진단을 받으셨다면 식사에 대한 걱정이 많아질 수 있는데요,

    특히 평소 좋아하던 음식을 제한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많이 속상하실 것 같은데, 크론병이라고 해서 회나 간장게장, 육회를 평생 먹으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일반인보다 식중독과 감염에 대한 위험을 더 신중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맞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크론병이 활성기 이거나 면역억제제, 생물학적 제제 같은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세균이나 기생충 감염이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어 의료진들이 날 음식 섭취를 조심하라고 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회나 육회, 간장게장은 익히는 과정 없이 식재료의 위생 상태에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크론병 환자는 장 염증 악화나 설사, 복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회는 상태가 안정적인 관해기라면 신선도가 좋은 곳에서 가끔 먹는 것도 괜찮지만, 간장게장이나 육회는 익히지 않은 상태로 장시간 보관되거나 세균 증식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 회보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즉, 크론병이 안정적으로 조절되고 있다면 회는 상황에 따라 고려할 수 있지만, 육회와 간장게장을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 건강은 한 번 악화되면 회복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만큼, 장 건강을 우선으로 생각하면서 안전한 식습관 만들어가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