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기타 영양상담
완전히맛있는식빵이좋아
소비기한을 몇일 넘긴 음식 먹어도 될까요?
우리가 유통기한 말고 소비기한도 따져 가면서 먹는데요.
소비기한을 몇일 넘긴 음식을 먹어도 되는것인지 아니면 버려야 하는것인지 궁금 합니다.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소비 기한이 지난 음식 중 이런 경우에는 무조건 버리셔야 합니다.
1.색이 변했거나 점성이 생겼을때.
2.냄새가 시큼하거나 화학적인 냄새가 날때.
3.포장이 부풀거나 터졌을때.
4.개봉 후 오랜 시간이 지났을때
특히. 육류. 어패류. 유제품. 계란은 변질이 빠르기 때문에 소비 기한이 지나면 무조건 폐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소비기한을 넘긴 식품은 모두 즉시 폐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냄새, 색, 질감 등에 이상이 없고 보관 상태가 양호하다면, 소비기한 경과 음식도 섭취 가능합니다. 대신 영유아, 노인, 임산부는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육류, 유제품, 생선은 소비기한이 지나면 특이 습하거나 여름철에는 식중독 위험이 급증하므로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가공, 밀폐 제품인 캔, 곡류, 분말류처럼 실온 보관을하며 손상되지 않은 경우는 소비기한 이후라도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정유미 영양사입니다.
소비기한 하루 이틀 정도 넘긴 음식은 종류와 보관상태에 따라 먹을수 있고 없습니다. 가공식품과 냉동식품은 소비기한을 넘겨도 상태가 양호하면 먹을수는 있지만 맛과 안전성 보장은 못하고 냉장보관된 신선식품과 빵, 과자 등은 소비기한이 지나면 변질 위험이 커서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식품마다 너무 다릅니다.
소비기한은 원래 품질이 상하는 기간에 0.9를 곱해서 나온 값입니다.
가령 원래의 품질 유지기한이 100일이라고 하면
소비기한은 90일 약 3달로 책정되게 됩니다.
다만, 이것이 식품마다 다르고 제조사마다 다릅니다.
개인적으로는 소비기한이 지났으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이런 더운 날씨에는 더더욱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소비기한은 식품이 안전하게 섭취 가능한 최종일자로, 넘기면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1~2일 경과했다고 무조건 위험한 건 아니지만, 보관 상태에 따라 위험할 수 있으니
이취나 이맛이 난다면 반드시 폐기하여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냄새, 색, 맛이 이상하면 과감히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