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음식은 비위생적인 음식이 많다? 집밥은 깨끗하다?
배달음식을 시키면 왠지 조미료와 음식조리에 불안감이 몰려올때가 많은것같아요
집밥은 위생적으로 내가 눈의로 보고하다보니 음식이 잘넘어가는 한편 치킨도 의심하고먹게되는것같아요
너무 양념맛과 위생관리는 어떤지 알고 싶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배달음식이 조미료 등으로 양념맛이 강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배달음식을 자주 먹으면 고혈압 등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위생은 식당별로 천차만별입니다.
실제로 집보다 더 깨끗하게 관리할 수도 있고 정말 기름이 뚝뚝 떨어지는 곳도 있습니다.
위생관리는 식약처 소관으로 관리가 잘 이루어져야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배달음식을 드실 때마다 위생, 조미료 걱정이 앞서고 직접 눈으로 확인을 하는 집밥이 안심이 되신다는 그 마음이 이해가 갑니다.
식약처가 배달앱과 연계해서 음식점 위생등급제를 표출하고 주기적인 집중 점검을 실시하는등 배달음식 위생 관리를 규제하고는 있습니다. 많은 업장이 깨끗하게 운영이 되지만, 조리 과정을 직접 볼 수 없다는 구조적인 한계로 치킨을 드실 때조차 불안감이 피어오르는 것은 당연하다 생각합니다.
양념맛도 상당히 자극적인 편이죠.. 배달음식은 단번에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서 집밥보다는 더 많은 양의 나트륨, 당류, 강한 조미료를 배합해서 자극적인 맛을 냅니다. 조미료 자체가 인체에 해롭다기보다, 이런 강한 양념이 과한 나트륨 섭취를 유도하니 아무래도 부종과 심혈관 건강에 부담을 주는 것이 영양적으로도 진짜 문제라 생각합니다.
반면에 집밥은 신선한 식재료를 직접 고르고 표고버섯, 다시마같은 천연 조미료로 나트륨을 조절할 수 있어서, 위생적이고 우수한 식단이 되겠습니다. 지금처럼 집밥을 해 드시는 습관은 건강을 지키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불가피하게 배달을 이용하실 때는 배달앱에서 식약처 위생 등급 우수 업소를 확인해주시어, 홀도 함께 운영을 하는지(오픈주방) 여부가 중요하며, 양념이나 소스는 되도록 비조리나 미리 따로 달라고 요청하시는 것도 양념 간에 있어서 차선책이 될 수 있겠습니다.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