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밥 쌀밥 잡곡밥 중 어느것이 다이어트에좋나요
평소에 쌀밥을 잘먹습니다.
그런데쌀밥이다이어트에안좋다고해서 바꾸려고하는데 현미밥과 쌀밥 잡곡밥중 다이어트에좋은밥은 무엇일까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에는 현미밥이나 잡곡밥이 쌀밥보다 더 도움이 됩니다.
현미밥과 잡곡밥은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가 천천히 되어 포만감이 오래가고 혈당 상승이 완만합니다.
반면 쌀밥은 소화가 빨라 배고픔이 빨리 올 수 있어 과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종류보다 ‘양 조절’이므로, 어떤 밥이든 적당량을 먹는 것이 핵심입니다.
처음에는 부담 없이 쌀밥에 현미나 잡곡을 섞어 점차 비율을 늘려가는 것이 실천하기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다이어트 효율을 끌어올리고 싶으시면 현미밥, 잡곡밥을 선택하시는 것이 백미밥보다 유리합니다. 평소에 즐겨 드시는 쌀밥(백미)은 도정 과정을 거치면서 영양분이 응집된 쌀겨와 배아를 모두 제거를 한 상태라 사실상 순수한 탄수화물 덩어리에 가깝답니다. 혈당 지수(GI)를 빠르게 올려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게 되고, 남은 에너지를 체지방으로 빠르게 전환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현미, 잡곡은 식이섬유가 많아서 소화와 흡수 속도를 늦춰주게 됩니다. 혈당이 완만하게 오르므로 인슐린 수치는 안정화되고 섬유질 특성상 포만감이 오래 지속이 되니 불필요한 간식 섭취나 과식을 막아주는 효과아 있답니다. 잡곡밥은 귀리, 콩, 수수를 통해 단백질, 미네랄까지 보충할 수 있어서 영양 균형 면에서 권장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평소에 쌀밥 위주로 식사를 해주셨다면 현미, 잡곡에 섬유질 섭취가 위장이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흰쌀, 현미의 비중을 7:3정도로 섞어서 시작해보시어, 위장이 적응함에 따라서 점진적으로 잡곡의 비중을 높여가시는 것이 다이어트를 중도 포기를 하지 않고 지속을 할 수 있겠습니다.
맛, 건강 모두 잡는 식단 변화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