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고매한크낙새25
코엔자임이라는건 뭘 말하는건가요?
영양소인가요? 아니면 뭐 세포이런건가요? 한번씩 미디어에서 코엔자임이 좋다, 뭐 음식에도 코엔자임이 들어가서 좋다 라고 하는데 뭔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코엔자임은 비타민과 같은 영양소와는 다르지만, 체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이며 주로 효소와 결합하여 효소의 기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효소는 생화학적 반응을 촉진시키는 단백질로, 코엔자임이 효소와 결합하면 이 반응이 더 원활하게 일어납니다. 코엔자임은 세포 내에서 에너지를 생성하거나, 다양한 대사 과정에 참여하며, 여러 가지 음식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코엔자임으로는 코엔자임 Q10이 있으며, 이는 에너지 생성과 세포 보호에 도움이 되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코엔자임큐텐, 일명 코엔자임Q10은 우리 몸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지용성 물질로, 심장과 같은 주요 장기뿐만 아니라 근육 조직에서도 주로 발견돼요.
이 물질은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며, 세포의 에너지 공장인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 화폐인 ATP(아데노신 삼인산) 생성을 촉진시키는데 필수적이에요. ATP는 모든 세포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죠. 특히 코엔자임큐텐은 체내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세포의 산화적 손상을 방지하고, 이로 인해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활성산소는 노화와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되므로,
CoQ10의 이러한 항산화 기능은 우리 건강을 지키는데 큰 역할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