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APPLEB
대장암 같은 경우에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생활 습관이 필요한가요
암중에서 여러가지 암이 있는것 같은데요 그리고 요즘에는 우리나라 국민들도
대장암에 많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대장암을 예방하려면 어떤 생활 습관이 중요한가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영양적인 관점에서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식이섬유는 대변의 양을 늘리고 장 통과 시간을 단축시켜 장내 발암 물질이 장벽에 머무르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통곡물, 채소, 과일, 콩류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적색육과 가공육 섭취를 줄이는 것이 권장되며, 특히 적색육은 대장암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대장암 예방에는 여러가지 음식들이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것이 식이섬유 그러니 채소가 있답니다.
그리고 항산화제 같은것도 좋답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 잘 읽어보았습니다.
대장암은 우리나라에서 특히 발생률이 높은 암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서구화된 식습관과 좌식 생활이 주 원인으로 꼽힙니다. 그래서 예방을 위해서는 몇 가지 생활 습관을 꾸준히 실천하시는 것이 중요한데 말씀드리겠습니다.
1
균형 잡힌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쇠고기, 돼지고기와 가공육인 햄과 소시지의 과다 섭취가 대장암 위험을 높여서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과일, 통곡물, 콩류를 충분히 섭취하시면 장내 발암물질 배출을 돕고 대장의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트랜스지방과 과도한 포화지방 섭취를 피하고 생선과 올리브유같은 건강한 지방을 선택하시는 것도 예방에 이롭답니다.
2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하루 30분 이상, 주 5회 이상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근력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면 장운동이 활발해지면서 체중 관리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비만은 대장암의 주요 위험 요인이라 적정 체중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건강한 생활 습관도 중요합니다. 음주는 대장암 위험을 높여서 가능하면 피하시거나 줄이시고 흡연도 위험 인자이니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평소에 수분도 1.5L이상 틈틈히 섭취하셔서 변비를 예방하고 장 건강에 좋은 발효식품을 적절히 포함시키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4
정기적인 검진이 가장 확실한 예방책이 될것입니다. 대장내시경을 통해서 용종을 조기에 발견하고 제거하면 대장암의 발생을 크게 줄일 수 있어요. 우리나라에서는 50세 이후 국가검진으로 대장암 검사가 제공되지만 가족력이 있거나 위험 요인이 많다면 더 이른 나이부터 검진을 시작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리드리자면
식습관 개선, 운동, 금주, 금연, 정기검진을 꾸준히 생활화하는 것이 대장암 예방의 정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대장암 예방에 중요한 생활습관은 크게 식습관, 신체활동, 체중 관리, 음주와 흡연 조절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식습관에서는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 과일, 통곡물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붉은 고기나 가공육, 기름진 음식과 당분이 많은 음식은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활동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꾸준한 운동은 장 운동을 촉진하고 체지방을 관리해 대장암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은 대장암 발생과 관련이 있으므로 체중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음주와 흡연도 위험 요인입니다.
특히 과음은 대장 점막에 염증과 손상을 유발하고, 담배 속 발암 물질이 대장 점막에 영향을 미쳐 암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음주 문화가 발달하고 흡연 인구가 많은 한국인의 대장암 발병률이 높은 이유는 식습관 변화, 육류 중심 식단, 운동 부족, 과체중 증가, 음주와 흡연 습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채소·과일·통곡물 중심의 식단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적정 체중 유지, 술과 담배를 피하는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과일 섭취가 중요합니다. 과도한 적색육과 가공육 섭취를 줄이고, 음주와 흡연을 피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정기적인 대장암 검사로 조기 발견과 관리가 필요합니다.